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 5세를 대상으로 '생활 도구'에 관한
- 최초 등록일
- 2018.12.19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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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활주제 전개
2. 월간교육계획안: 생활도구
3. 주간교육계획안(1주차)
4. 주간교육계획안(2주차)
5. 주간교육계획안(3주차)
6. 주간교육계획안(4주차)
7. 일일 교육계획안
8. 단위활동 계획안 * 본인이 원할 경우 작성한다면 가산점 부여
본문내용
누리과정 관련 요소
본 생활주제는 누리과정 목표 중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 함양’,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 태도 정립’과 함께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여 일상생활을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및 태도 구축’과 관련 있는 주제이다.
생활 주제 선정 이유
유아는 성장함에 따라 생활 반경이 넓어지고 그로 인해 다양한 도구 및 기계를 접하며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도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안전한 사용 방법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도구의 활용 및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도구의 바람직한 사용 습관을 장려할 뿐 아니라 수·조작 능력 및 과학적 사고가 향상하여 논리적이면서도 창의적인 인지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이에 본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유아의 안정적인 생활 습관을 정립하는 한편 유아의 복합적 인지 발달을 도모하여 교육 및 학습 능력을 상향하고자 함에 목표를 두고 있다.
주요 개념
생활주제 ‘생활도구’는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생활 도구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다. 나아가 우리가 자주 접하는 미디어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바람직한 미디어 활용 태도를 기르고 발명과 발견의 과정을 통해 오늘날의 도구들이 탄생하였음을 이해하여 수학적·과학적 탐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나아가 이를 토대로 미래의 생활을 예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려 한다.
<중 략>
활동명: 자유선택활동
활동목표: 전자제품에 대한 즐거운 이해를 도모한다.
활동내용 및 중점 지도내용: 전자제품 빙고게임은 유아가 전자제품에 대한 인지를 보다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기획된 활동이다. 그러므로 유아가 흥미로움을 가지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전자제품의 인지가 부족한 유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첫 시작에는 이제까지 배웠던 전자제품 그림 카드가 부착된 보드판을 구성하여 유아가 전자제품의 떠올림을 보다 수월하게 하도록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