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가 영화화되었을 때 생기는 시각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8.12.20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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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용은 제목 그대로 『위대한 개츠비』가 영화화되었을 때 생기는 시각의 변화에 대해 서술한 글입니다.
영화 내용과 책에서 다른 부분을 발췌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제 3장 77-80쪽 처음 파티에 간 닉 캐러웨이
ⅱ. 제 4장 97쪽, 울프심을 만난 닉 캐러웨이
ⅲ. 제 7장 158-159쪽, 데이지의 딸을 만난 제이 개츠비
ⅳ. 제 8장 200쪽, 변화한 서술 방식과 데이지의 외모
ⅴ. 제 9장 전체, 죽은 개츠비와 그 뒷 이야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13년,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와인잔을 들어올리며 웃는 장면과 함께 1925년,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는 세 번째로 영화로 만들어졌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경제 황금기인 미국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이자 소설로 유명한 작품이다. 1976년, 2001년, 그리고 2013년 각기 다른 감독이 한 작품을 영화화하는데, 약 2시간 남짓한 제한된 시간에 소설의 내용을 모두 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영화마다 담아내고자 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 세 영화 중에서, 가장 최근에 개봉한 바즈 루어만 감독의 영화 위대한 개츠비와 원작 소설의 차이를 탐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원작이 영화가 아닌 소설이기 때문에 소설의 장면을 기준으로 어떤 다른 점이 있는 지 각 소주제 별로 분리해서 알아보았다. 소설은 한애경 번역가의 번역본을 직접 인용한 것이다.
ⅰ. 제 3장 77-80쪽 처음 파티에 간 닉 캐러웨이
처음 파티에 와서 그렇게 늦게까지 남아 있는 게 좀 부끄러웠지만, 나는 마지막까지 남아 개츠비를 둘러싸고 있는 손님들의 무리에 합류했다. 개츠비에게 이른 저녁부터 그를 찾아다녔다고 설명하고 정원에서 미처 알아보지 못해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싶었다.
「천만에요. 너무 걱정 말아요, 친구.」 그 <친구>라는 친근한 말투보다 안심시키려는 듯 내 어깨를 쓰다듬는 그의 손길이 더욱 다정하게 느껴졌다. 「그리고 내일 아침 9시에 수상 비행기 타기로 한 거 잊지 말아요.」
그 때 그의 등 뒤에서 집사가 말했다. (중략) 그러나 계단을 내려가면서 나는 그날 밤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문에서 15미터쯤 떨어진 곳에서 헤드라이트 십여 개가 상하고 소란스러운 광경을 비추고 있었다. 개츠비의 차고에서 나온 지 2분도 안된 신형 쿠페 승용차가 길가 도랑에 처박혀 있었다. (후략)
소설에서는 개츠비가 정말 파티를 주관하고 마지막 손님들까지 배웅하는 모습으로 서술된다.
참고 자료
유한내, 『위대한 개츠비』의 번역자별 문체 분석, 번역학연구 15(1), 2014, 135-153.
서유석, 영화리뷰 〈위대한 개츠비〉 : 위대한 낭만주의자, 통일한국 357(0), 평화문제연구소, 2013, 72-73.
김세희 외, 색채 상징성을 통한 문학과 영화의 융합 연구: 『위대한 개츠비』를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포럼 22(0), (사)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2015, 3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