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와하비즘이란
Ⅱ. 본론
1. 와하비즘과 사우디아라비아
2. 와하비즘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3. 이슬람 원리주의 집단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와하비즘은 이슬람 원리주의 즉, 이슬람 근본주의의 모델을 말한다. 와하비즘은 사우디 출신 신학자인 무함마드 이븐 압둘 와합(1703~1745)이 창시한 이슬람 사상으로 와합은 13세기 이슬람 학자인 이븐 타이미야(1263~1328)의 원리주의를 발전시켰다.
이슬람 사회는 13세기 십자군 전쟁과 몽골세력의 침입과 같은 외부세력의 침략으로 상처를 입었다. 또한 자존심이 강한 이슬람 세계가 한때 기독교적 서구보다 더 우수한 문명을 가졌었는데 지금은 추월당하고 말았다는 사실에서 기독교적 서구에 대한 증오심리가 작용하였다.
따라서 이슬람 창시자인 무함마드 시절의 원리주의로 되돌아가 금욕적인 생활을 하고, 이슬람 이외의 외부체제를 배격해야 한다는 것이 이븐 타이미야의 핵심 주장이다.
와합은 이를 더 구체화 시킨 덕목들을 제시했다. 와합이 제시한 구체적인 덕목들은 무함마드 이외의 우상숭배 및 외부 정치체제 배격, 음주 도박 간통 등 금지, 여성의 외출 및 사회활동 제한, 엄격한 종교적 생활 등의 것이었다.
이슬람 원리주의는 현재에도 큰 영향을 미쳐 보코하람 등 아프리카의 이슬람 무장단체와 IS와 알카에다 등의 중동지역 무장단체, 또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등의 세력에게 여전히 강력한 지배사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 와하비즘이란
엄격한 이슬람가문에서 태어난 와합주의의 창시자 와합은 아버지에게 수니학파의 엄격한 종파신앙을 교육받았다. 그리고 와합은 여러 곳을 여행하고 이슬람 신학과 신화를 공부하면서 과거 이슬람학자들이 쓴 책은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미국 언론인 스티븐 콜은 매우 엄격하고 근엄한 14세기 학자 이븐 타이미야의 가르침을 따르기로 한 와합이 “우아한 척, 세련된 척, 담배와 대마초를 늘 피고 드럼을 둥둥 치며 메카를 찾던 이집트인들과 오스만 귀족들에 대한 증오로 불탔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특히 비이슬람에게 관용을 가르치는 부분은 다 삭제시키고 자신이 해석한 보다 전투적인 이슬람 교리를 설교하기 시작했다. 그는 시아파, 수피파, 그리고 그리스 철학과의 전쟁을 선언하였다.
참고 자료
전호진,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KUISPress, 2007
“탈레반”, 두산백과사전
“미국대폭발테러사건”,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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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훈, “글로벌 포커스 - 알카에다도 두 손 든 ‘IS’의 세계”, 『중앙매거진』, 2014.10.17.
정의길, “누가 IS와 대적할 것인가”, 『한겨레21』, 2014.10.13.
“IS 세력 확산에 전세계 이슬람권 '전전긍긍'”, 『헤럴드경제』, 201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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