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is it snowing, grandma?
- 최초 등록일
- 2019.01.06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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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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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원설화로서의 영화 <가위손>
3. 변형된 '영웅', 가위손
4. 판타지 멜로, <가위손>
5. 판타지 호러에 대한 패러디
6. 나오는 말
본문내용
<가위손>은 참으로 풍부한 영화이다. 그 안에 상당히 많은 것들을 담고 있다. 우리가 흔히 기억하는 것과 달리, <가위손>은 "그냥" 동화 같은 사랑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장르만을 따져 보아도, 그 안에는 세 가지 이상의 것들이 뒤섞여 있다. 그리고 주제 의식까지 살펴본다면,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는 조금도 분열되어 있지 않다. 몇 개의 장르와 다수의 주제 의식들을, <가위손>은 완성된 하나의 작품으로서 그 안에 품고 있다.
영화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는 <가위손>의 그러한 조화를 깨고 싶지 않다. 과도한 욕심일 수 있겠으나, 나는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가위손>으로부터 발견해 내고 싶고, 동시에 그것들 사이의 조화를 유지해내고 싶다.
가장 먼저, 인류 역사 초기부터 있어온 이야기 장르인 '기원설화' 류에 영화 <가위손>을 위치시키려고 한다. 그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가 쉽게 간과해 버리는 영화 전체의 이야기 맥락을 분명하게 할 것이다.
다음으로, 변형된 형태의 '영웅'으로서 가위손을 재조명할 것이다. 그 어떤 영화의 주인공보다도 더 특이한 이 인물을 살펴보는 것은, 아무래도 <가위손> 분석에 있어서 핵심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나는 조셉 켐벨(Joseph Campbell)이 통찰해낸 '영웅신화'의 구조를 빌어 가위손의 성격을 뚜렷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판타지적 멜로로서 영화 전체를 일괄할 것이다. 우리는 분명 이 영화를 사랑, 그것도 슬픈 사랑 이야기로서 기억하고, 그것은 정말이지 <가위손>에 대한 아주 정확한 장르적 이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을 제일 마지막에 둔 것은, 위의 두 분석이 선행되어야, 판타지 멜로로서 이 영화를 더 뚜렷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세 가지 과정 중간 중간에, 아울러 영화의 세밀한 요소들을 발견하여 섞어 넣을 것이다. 어쩌면 그렇게 중간 중간 들어가는 것들이, <가위손>의 진면목을 더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