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간도 시리즈의 느와르 장르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9.01.07
- 최종 저작일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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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느와르는 프랑스의 비평가들이 2차 대전 후에 나온 헐리웃 영화들 중에서 저예산의 ‘B급 영화’이면서 어두운 분위기의 범죄나 스릴러물을 부르는 데서 시작되었다. 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는 뜻으로, 영화의 분위기는 대체로 어둡고 소재 또한 범죄와 폭력이 주를 이룬다. 어두운 밤에 많이 촬영되어 주로 밤이 배경이 되며, 허무주의 퇴폐주의가 영화 속에 녹아들어 있다. 느와르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먼저 주인공은 고독하고 외로운 사람들로 암울한 시대분위기를 대변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팜므 파탈’이 등장하여 주인공을 위기에 빠트린다. 또한 배경은 항상 어두운 골목이나 술집이 주가 되고, 영화 전체에 유혈이 낭자하며 시체가 아무렇지 않게 나오는 생명 경시 현상을 엿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이런 느와르 장르가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바로 80년 대 오우삼 감독과 주윤발 주연의 영웅본색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당시의 평론가들이 이런 영화들의 어둡고 암울한 정서와 범죄가 배경이 되는 점 등을 통해 ‘홍콩 느와르’라고 이름을 붙였다. 영웅본색, 첩혈쌍웅 같이 홍콩에서 만든 느와르는 헐리웃의 느와르와는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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