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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 채만식의 민족의죄인을 바탕으로 친일문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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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1.09
최종 저작일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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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채만식의 <민족의 죄인>, 친일문학에 관한 나의 견해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아닌, 내가 태어난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의 식민지로 사는 것,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못 할 일이다. 하지만 불과 백여 년 전 우리는 일본의 통치하에 아무 힘이 없었던 나라였다. 일제강점기라고 한다. 국가의 권리, 국민의 권리는 물론 정치, 행정, 법 등 모든 것을 ‘빼앗아’간 것이다. 무엇이든 강제로 이루어졌고, 힘없는 국민은 자신들의 의무나 권리를 잃은 채 하루하루 고통스러운 나날들을 살아갔다. 세상 살며 빛을 봐도 항상 어두운 느낌이었을 것이다. 내 것을 빼앗긴, 남의 것을 내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일, 매일 수난과 분노의 반복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절망감에만 빠져 현실에 굴복하지만은 않았다. 우리나라를 되찾는 일, 빼앗긴 나라 또한 내 나라임을 주지하기, 그러한 애국정신을 계몽하기 위하여 정치, 문학 등 독립 운동가와 정치가, 문학가 등 현실에 저항하되, 그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그들의 업적은 늘 감탄하고 감동하게 만든다. 작은 일에도 무기력하고 금방 포기해버리는 사람들을 다시금 각성하게 만드는 ‘위인’인 것이다. 무자비한 곳, 무질서의 비인간적인 사람과 사회에서 철옹성과 같은 일제의 벽을 허무는 것에 생각만으로 망설이지 않고 나아갈 수 있었을까. 소극적 독립운동이라도 했을까. 아니면 줏대 없는 선택으로 속이 빈 강정으로 떵떵거리며 오래 살았을지도 모른다. 본능과 자아, 이상과 현실에서 끊임없이 고민했을 국민과 애국에 망설임이 없던, 악질적인 고문에 느꼈을 굴욕감마저 애국이라 생각했을 또 다른 국민인 독립 운동가는 매번 존경스럽다. 그들의 빛바랜 사진에서는 단호한 눈빛에서부터 총기가 서려 있다. 부당함에 당당함으로 맞서 싸운 자들의 업적은 더 널리 밝혀져야 한다.

참고 자료

채만식(2018), 민족의 죄인, 서울프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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