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미술 지도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9.02.15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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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역사
2. 아동미술의 중요성
3. 아동미술 발달 단계
4. 아동미술의 지도 목적
1)정서 안정화
2)표현능력 향상
3)신체 능력 및 지각 능력의 육성
4) 사회화 훈련
5. 아동미술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아동미술 작품에 대한 존중
2) 아동미술과 객관적 세계의 연결 고리 발견
3) 창의력 성장 장려
4) 아동의 관찰자
5) 다양한 프로그램의 기획자
6) 아동미술을 통한 인지적 확장 도모
7) 조력자로서의 역할
6.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교육에 대한 소고
Ⅲ. 결론
본문내용
1. 아동미술의 개념
아동미술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887년으로 이탈리아의 리치가 ‘아동의 미술(L'arte dei Bambini)’라는 책에서 ‘아동미술’이라는 용어를 저술하였다. 이후 아동미술이라는 개념은 다양하게 논의되었고 따라서 여러 전문가들이 아동미술의 개념과 의의를 정의하기 시작했다. 이에 치첵(Franz Cizek)은 ‘아동에 의한 성장과 발전, 성숙’을 주창하며 아동의 창조성을 인정하였고 허버트 리드는 아동미술의 현황을 부석 및 조사하여 그 의의를 서술하였으며 앨슐러와 하트윅은 아동이 그린 그림이 모두 아동의 심리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음을 입증하며 아동미술의 가치를 정립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술 역사 뿐 아니라 인류 전체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최초의 개념 확립 활동을 바탕으로 오늘날 아동미술이란 아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미술 활동 전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미술 활동에는 아동 스스로의 감정과 느낌 뿐 아니라 사고,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스며들어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아동미술에 대한 개념 확립은 대단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예술의 한 영역이었던 회화 및 그림은 고도의 심미적 아름다움을 내포하고 있어야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므로 아동이 무의식중에 끄적이는 그림은 낙서로 치부되었고 또한 그 모양이 다소 형태적 구성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성인의 그림을 흉내내는 정도의 그림으로 인식되어왔다. 그런데 아동미술이 그 자체로 독자적인 미술적 작품성을 띄고 있다고 인정하는 것은 물론 아동 미술에서 아동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음을 발견한 것은 미술계의 확장을 의미하는 동시에 아동미술의 의의를 확장시키는 계기가 된 것이다.
아동은 눈에 보이는 대상을 사실 그대로 표현하기보다 기억에 남는 것, 흥미로운 부분 등을 확대해서 그린다. 아동의 그림이 다소 일반적이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것은 아동의 이러한 내면화가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대술대사전(용어편), 아동미술, URL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62111&cid=42635&categoryId=42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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