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중독의 원인과 예방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8.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인터넷(컴퓨터)게임 중독
Ⅱ. 인터넷(컴퓨터) 중독
1. 인터넷 중독 정의
2. 인터넷 중독의 종류
3. 인터넷 중독되는 사람의 특징
4. 인터넷 중독의 요인
5. 인터넷 중독의 과정
6. 인터넷 중독의 진단기준 (Goldberg) 및 증상
Ⅲ. 게임 중독
1. 게임 중독의 실태
2. 게임 중독의 원인
3. 파생되는 문제점
4. 게임 중독 예방안
본문내용
한국 인터넷 진흥원이 출간한 2004 한국 인터넷 통계집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인터넷 이용자 부분에서 아이슬란드에 이어 2위를 차지해 ‘인터넷 강국’임을 재확인했으며, 휴대폰의 보급대수가 경제활동 인구 대비 100%와 마찬가지인 3,600만대를 넘어 섰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청소년 휴대폰 보급률도 이미 70%를 넘어섰으며, 휴대폰을 보유한 청소년 10명 중 8명이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사회․문화적인 배경이 바탕이 되어 인터넷으로 과도한 시간을 사용하거나, 현실세계에서의 진정한 인간관계가 가상공간에서의 표면적인 관계로 대치된 상태(Dan, 1997)의 생활을 하며,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기조절 능력이 현저히 약하고 사용을 금지할 경우 심리적 혼돈과 무기력에 빠지게 되는 상태(조선일보, 2000. 11. 13) 등으로 표현되는 인터넷 중독이라는 새로운 중독현상을 탄생시켰다.
여기서, "중독"의 의미는 지나친 컴퓨터 사용으로 인하여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이 발현됨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즉, 컴퓨터 중독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 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현상, 그리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인터넷상에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어떤 E-mail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 하는 금단증상의 특성을 지녔다. 최근에 보도된 인터넷 중독의 폐해 사항으로는 인터넷을 장시간 사용하다가 사망한 경우가 있는가하면(연합뉴스 2004. 12. 6), 인터넷 머드게임으로 인한 청소년간의 폭행사건이 비일비재 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컴퓨터) 중독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자료 수집을 바탕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안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