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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윤리학 - 5. 함께 지키자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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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2.25
최종 저작일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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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 윤리학 - 5. 함께 지키자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칸트 윤리학 - 5. 함께 지키자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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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
2. 나의 도덕 사례
3. 교과서의 도덕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사회에는 이기적인 풍조가 만연되어 있다.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성공의 문턱은 더욱 좁아졌고,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람들은 남을 배려하기 보다는 자기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수단화 하며 살아가고 있다.
또 사회가 다양해짐에 따라, 융통성과 사고의 유연성이 중요시 되고, 그러나 이를 빌미로 실천해야할 도덕법칙들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 ‘나 하나 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작은 문제부터 큰 문제까지 수없이 많은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다.
칸트의 윤리학에서 그가 말한 대로 어떤 행위를 할 때, 그 행위의 법칙에 대해 생각한다면, 지금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까?

Ⅱ. 본 론
◆ 이 론 ◆
1) 도덕률과 준칙
준칙은 행위의 주관적인 원리이며, 따라서 객관적인 원리 즉 실천법칙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준칙은, 이성이 주관적 제약에 응해서(종종 주관의 무지와 경향성에도 응해서) 규정하는 실천규칙을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주관이 행위 할 때 의거하는 원칙이다. 그러나 법칙은 모든 이성적 존재자에게 타당한, 객관적 원리요, 마땅히 따라야만 하는 원칙, 즉 명법이다.
- 도덕형이상학정초/ 칸트 -

칸트는 위의 구절들에서 도덕률과 준칙을 엄격히 구분하고 있는데, 준칙은 개인적 차원에서 채택된 행위 규칙이라면, 도덕률은 모든 이성적 존재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행위 규칙이다. 칸트는 도덕률이 현재 미래를 통틀어 존재했고 존재하고 있고 또 앞으로 존재할 모든 인간이 채택할 수 있는 행위 규칙, 인간의 이성의 관점에서 채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2) 의지의 자유
칸트는 도덕률로부터 일체의 경험적 요소, 즉 일체의 질료적 규정을 규제하려고 하거니와, 그 경우에는 단지 형식상으로만 의지의 규정근거를 포함하고 있는 원리, 즉 보편적 입법의 단순한 형식만이 남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칸트의 정언명법에 관한 고찰 /표주학/ 경상대 교육대학원/2002
도덕과 교육론/ 이근철 외 / 양서원/ 2006
쉽게 읽는 칸트 - 정언 명령/ 랄프 루드비히/이학사/1998
철학의 세계 / 강성률/ 형설출판사/2005
칸트 윤리학의 정언명법론 /문성학/ 경북대/ ?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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