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덕 [윤리학, 이론 사례, 교육 방법]
- 최초 등록일
- 2019.02.26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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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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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행복’
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중용의 덕’
3)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2. 이론 관련 사례
1) 나의 경험 사례
2) 신문기사 사례
3. 교육 방법
1) 교과서 응용하기
2) 만화를 응용한 중용의 덕 ‘절약’
본문내용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행복’
아리스토텔레스는 ‘최선의 삶’을 보장해 주는 행복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행복,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그가 제시한 답은 인간에게 주어진 역량을 최대한 계발하여 발휘할 수 있게끔 삶을 꾸민다면 그것이 곧 진정 행복한, 즉 최선의 삶이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 답 역시 인간에게 주어진 역량에 관한 설명이 따라주어야 만족스러운 것이 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관건이 되는 역량을 크게 지적인 것과 실천적인 것 두 종류로 나눈다. 그는 삶의 방식으로서는 지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진리탐구에 몰두하는 관조적인 삶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 때문에 그의 윤리관은 너무 주지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 비판이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해서 그가 실천적 역량을 지적인 것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취급한 것은 절대로 아니다. ‘실천적 역량’이란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특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성향으로서 흔히 말하는 덕과 같은 것이다. 가령 의로움, 너그러움, 우애, 용기, 절제 등이 그 예다. 이런 덕목이 결핍된 인간은 지적인 역량을 갖추더라도 심각하게 잘못된 인생을 살 가능성이 크다. 이 점을 잘 알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는 사실상 실천적인 덕에 관한 논의에 훨씬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아주 세심한 정성을 쏟는다.
또한 그 덕은 정서적 반응을 넘어 결국은 행위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덕의 논의는 행위이론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기여는 상당하다. 행위 일반의 구조와 그중에서도 윤리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행위의 특성에 관하여 그가 시도한 분석은 최초의 본격적인 행위이론이라 할 만한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중용의 덕’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에 대해 되짚어보자!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고선은 바로 행복이라는 것에 일치된 의견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