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6가지 중 한권을 도서를 참고하여 그 도서의 내용에 관련된 내용을
- 최초 등록일
- 2019.02.27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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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가정과 윤리
1) 소설의 내용
2) 가정 문제
3) 자신의 생각
2. 강물과 윤리
1) 소설의 내용
2) 강물과 인간의 정서
3) 자신의 생각
III. 결론
본문내용
신경숙의 소설은 세밀하면서도 따뜻하다. 우리의 가슴 저 깊은 곳에 감추어진 둔중한 통증의 정체를 드러나게 해준다. ‘깊은 슬픔’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그 고통은 특유의 느리고 반복되는 문체로 인해 세밀화의 형태로 드러남으로써 삶의 아름다운 비극으로 형상화된다. 거기에는 낯익은 것을 낯설게 만드는 팽팽한 긴장과 느린 반전이 있다. 그녀의 소설은 삶과 죽음, 만남과 헤어짐, 사랑과 증오, 성공과 실패 자체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대면한 인간의 내면의 움직임을 이야기한다.
섬세하게 포착된 내면의 움직임은 정감 어린 작가의 목소리로 인해 도도한 흐름을 이루고 있다. 신경숙의 소설의 아름다움은 강물의 도도한 흐름 앞에서처럼 감동의 탄식을 하게 한다. 그녀의 소설은 항상 읽는 사람의 내면에 아스라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지나온 한 시절의 깊고도 내밀한 어둠 속에서 스쳐 지나갔던 풍경이 그녀의 소설을 읽는 동안 홀연히 재생되어 섬광처럼 눈앞에 떠오른다.
소설이 제시한 하나의 단어, 하나의 인물, 하나의 사건이 갑자기 선적인 진행을 멈추고 아득한 기억의 저편에 자리 잡고 있는 풍경 앞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결코 다가설 수 없는, 그러나 바로 저 앞에서 우리를 손짓하는 그리운 풍경이 자아내는 ‘처연한 아름다움’ 혹은 소멸할 수밖에 없는 운명에 처한 존재들이 자아내는 ‘눈부신 연민’, 아마도 이것이 소설을 감싸고 있는 공통된 분위기일 것이다.
가족이라는 개념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기능 중심의 가족체계로서의 의미가 좀 더 강하고, 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주로 일상생활 중심의 장소나 공동체로서의 의미가 더 강조 된다. 이 외에도 가족이라는 개념은 사회 제도적인 측면, 특히 구성원들의 관계적인 측면이나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해석될 경우가 많으며 가정의 개념은 가족 구성원의 삶의 토대가 되는 곳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김대군, 생활문화와 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