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니즘시대의 법사상
- 최초 등록일
- 2019.03.15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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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헬레니즘 시대 양상
Ⅱ. 스토아학파의 법사상
Ⅲ. 에피쿠로스학파의 법사상
Ⅳ. 견유학파의 법사상
Ⅴ. 결론
본문내용
헬레니즘이란 용어는 19세기에 만들어진 용어로서, ‘그리스 문화가 이집트와 서아시아 지역으로 널리 퍼져 나간 현상’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 일단 정치적, 군사적으로 무대가 크게 확장된 다음 그리스 문화가 동방으로 전파되면서 동방 문화와 융합되었다는 것이다. 헬레니즘 시대를 맞기 전 그리스는 자유롭고 조화로운 작은 도시 공동체인 폴리스 형태의 국가였다. 따라서 공동체적 가치를 중시하고, 국가는 시민의 행복을 보장하고 국민들은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다해야 한다는 폴리스적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민의식은 알렉산드로스의 정복전쟁이 시작된 후 붕괴되었다. 알렉산드로스는 그 당시에 알려진 모든 문명 세계를 정복하여 대제국을 건설한다는 목표 하에 결혼을 통해 각 지역 주민들을 서로 뒤섞었다. 당시 세계는 정복전쟁과 대거이민 등으로 인해 온통 참혹한 분열과 전쟁의 아비규환이 벌어지고 있었다. 행복과 안전은 개인의 문제가 되었고 공동체의 파편화, 원자화로 인해 개인주의가 만연한 사회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이전과는 다른 종교와 마법이 유행했고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되면서 헬레니즘사회의 특징인 세계시민주의사회로 탈바꿈하였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시대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당시의 예술작품들이다. 헬레니즘시대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밀로의 비너스와 라오콘 조각상, 프시케와 에로스의 사랑 조각상을 살펴보면 굉장히 관능적이고, 감정을 제한하기보다 극대한으로 표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헬레니즘사회는 전쟁에 대한 공포, 감정이 격해진 상황이었고 감정적으로 요동치고 있는 불안한 사회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흥미로운 부분은 당시의 예술성향과 철학과 윤리학적 이론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불안한 사회에서 새로운 철학의 위안이 필요했고 이 시대와 정반대로 보이는, 그러나 내적으로는 일맥상통하는 철학 조류가 등장했다. 그것이 바로 스토아주의, 쾌락(에피크로스)주의, 견유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사상들이 헬레니즘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법 또한 당시 시대의 사상에 발맞추어 헬레니즘 법사상을 탄생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