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에 있는 교육사상가의 핵심 주장 중에서 관심 있는 내용을 선정(도산안창호)
- 최초 등록일
- 2019.03.27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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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사상가의 비판적 논의 도산 안창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산의 교육 사상
1.1. 사상적 기초
1.2. 도산의 교육 사상
2. 도산 교육사상의 의의와 현대 교육에서의 가능성
3. 도산 교육사상의 한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산(島山) 안창호(安昌鎬, 1878-1938)는 구한말 우리나라의 수난기 속에서 우리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해 힘쓰며, 평생을 교육을 통해 우리 민족을 계몽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교육의 선각자이다.
도산은 일제강점기의 수난이 우리나라의 힘이 부족한 까닭이라고 생각하였고, 힘(力)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의 4대 정신을 직접 실천하여 민족 독립을 위하여 국민이 스스로를 개조하고 힘을 키워 서로 단결하여 민족적 힘을 육성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상을 현실화시키기 위하여 평생을 헌신하였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 도산의 교육 사상을 연구함은 참으로 의미가 있다. 국가의 경쟁력은 교육에서 확보된다. 빈민국가의 아동들에게 당장 먹을 식량과 물을 제공하는 것보다 연필을 쥐어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더 이득이라는 것도 이러한 논리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특히 오늘날은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로 지식과 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자원이 되었고, 이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물질중심주의, 결과중심주의, 극심한 빈부격차 속에서 입시교육의 과열은 교육의 본질을 잃어버리는 요소가 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을 망각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 의식의 변화가 일어나야 할 것이고,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바람직한 교육관을 가지고 가치관을 정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그 핵심에 대해 살펴보고 가능성과 의의, 한계 등을 철학적으로 분석하여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도산의 교육 사상
1.1. 사상적 기초
도산 사상은 유교 사상, 기독교 사상, 민족주의적 사상이 교육 사상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 유교사상은 민족주의 사상의 기초가 되었지만, 이후 도산은 유교의 공리 공론적, 허례적 속성을 비판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종수 (2006),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인주 (2017), “도산 안창호의 신민준의 사회교육 사상과 실천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병욱 (1972), 『도산사상』, 삼육출판사, p76.
이순복 (2012), “도산 안창호의 성인교육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은혜 (2007),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진영 (2010),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운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