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켕 사상,뒤르켕 배경,에밀뒤르켕 사상,뒤르켕 사회학,사회분업론,자살론,종교생활의 기본형태
- 최초 등록일
- 2019.04.09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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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에밀 뒤르켕 사상의 기원 과 배경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3. 뒤르켕 사회학의 개관
Ⅱ. 에밀 뒤르켕의 사회학
1. <사회분업론>
2.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
3. <자살론>
4. <종교생활의 기본형태>
5. ‘도덕’과학
6. 뒤르켕 사회학 전개
Ⅲ. 질문 및 토론
본문내용
1. 뒤르켕의 전기적 배경
1858년
- 프랑스 에피날에서 출생
-독실한 유태교도인 가족의 영향을 받음
종교에 귀의할 것을 포기
1879년
-고등사범학교 입학
-문학적,심미적, 수사학적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함
-철학적 논증의 엄격한 논리에 흥미
1882~1887년
-파리근교에 여러 고등학교 교편을 잡음
☞독일의 사회학에 대한 철학공부, 통합적이고 응집적인 사회 창출 소망 (더 나은 사회)
-보르도 대학 강의
☞세 권의 책 저술
:<사회분업론> <사회학적 방법의 규칙> <자살론>
1898년
-<사회학 연보>에 창간
☞ 사회학계의 영향력 있는 학자로 명성을 받음
1902년
-파리의 소르본느로 옮김
☞프랑스 교육제도 개혁에 기여(카톨릭식 학교체제를 능가하는 공교육체제 수립하고자함)
▶학교는 종교의 기능적 대체물
1.학생들에게 ‘사회’에 대한 존중, ‘시민도덕’수립하고자함
2.학생들에게 사회를 분석하고 변화시켜주는 세속적인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도록 함
1917년
-5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남
☞지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자신의 전성기에 생을 마감함
사회를 통합시키는 힘은 무엇인가?
-개인들의 인지적 지향과 행동을 인도하는 도덕, 가치,규범의 체계 필요
2. 에밀뒤르켕 사상의 기원
1) 몽테스키외
-1689~1755
-프랑스 출신
-계몽주의
-정치 철학자
-법의 정신 저서
*몽테스키외의 법
1.인간이 자신들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만든 계율
2.물리적,생물학적,사회적으로 표현되는 만물의 속성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법칙
-물리적 물체와 같은 하위현상들은 과학적 법칙 같은 상위존재를 벗어날 수 없다.
2) 루소
루소의 교의
1.자연상태(순수 결정체)
=개인들은 자연에 의존하고 육체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음
2.타락
=농업의 발견,야금술의 발전 ☞사회가 형성▶사유재산을 발견하고 전유함
3.파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착취, 이기심이 지배, 싸움과 전쟁 뿐인 사회
국가만이 개인의 해방과 자유를 보장하고, 개인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에 종속시킬 때만 불평등과 착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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