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홀(성이냐시오,시몬스홀,헬싱키현대미술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9.04.10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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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티븐홀(성이냐시오,시몬스홀,헬싱키현대미술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teven holl
1) 건축적 배경
2) 스티븐홀 건축의 개념발상
3) 지각경험의 연구
4) 지각경험의 현상적 영역
5) 개념전개의 도구
6) 스티븐홀 건축 전개 과정
2. Analysis of work
1) Simmons hall
2) Kiasma, museum of contemporary
3) Chapel of st.ignatius_seattle, washington
본문내용
건축적 배경
플라톤
이원론적 세계관
현실세계 : 감각, 경험 – 그림자에 불과한 거짓
이데아계 : 이성으로 볼 수 있는 참된 형상
이성을 통해 이데아의 세계를 따르는 삶
데카르트
경험주의 비판: 감각과 경험은 우연적인 것이어서 진리가 아니다.
이성주의: 인간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성) ->객관적 지식
방법적 회의: 의심할 여지가 없는 확실한 지식을 얻기 위한 모든것을의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의심하고 있는 나의 존재
연역법 중시: 수학적, 논리적 추론을 통한 진리를 추구
플라톤으로부터 데카르트에 이르기까지, 인갂싞체는 세계를 인식하는 주체로 인정 받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세계관 은 귺대철학에 있어 삶의 경험을 벖어난 공갂관을 형성하는 귺거가 되었고, 이러핚 영향으로 귺대 건축은 인갂싞 체의 지각경험과는 분리된 공갂개념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00년대 초 후설(edmund husserl)이 본질에 관한 학문인 현상학을 주창함으로써 근대철학의 세계관과 공 갂관은 전환점을 맞게 된다. 그리고 후기 후설 현상학의 영향을 받은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ponty) 는 지각대상과 지각주체를 분리한 전통적인 주객 이분법에서 탈피하여, 세계와 싞체는 불가분의 관계 에 있으며 실체를 통한 지각을 중심으로 사물을 보아야 한다는 현상학적인 접근을 주장하였다.
인간의 지각경험과 관련된 현상학적 접근 방법은 지각경험을 배제한채 사물들 간의 관계로 표현된 근대 건축의 공간 개념의 핚계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는 보다 인간적이고 본질적인 관점에 서의 디자인 방법으로 특히, 스티븐 홀의 건축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스티븐 홀은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사고를 자신의 건축관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이를 공간에서 실 험하고 있으며, 1989년 ‚정박‛을 통해 건축과 대지, 현상, 개념, 역사의 연결에 관할 최초의 선언을 발표 후, 저술과 작품을 통해 현상학적 관점을 발전시켜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