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19.04.28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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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과 그 문제점 개선방안등에 대해 조사하고 적은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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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1.2.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본론
2.1.한국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2.2.한국 다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3.제언 및 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1.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황
다문화 가족이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가족을 일컫는 용어로, 국제 결혼 가족, 혼혈아처럼 차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는 용어를 대체하기 위해 2003년 건강시민연대가 제안하여 사용되는 개념이다.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이란 결혼 이민자 또는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대한민국 국적자로 이루어진 가족이며, 국제 결혼 가족, 외국인 근로자 가족, 새터민 가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990년대 이후로 꾸준히 국제결혼이 이어지면서 한국 사회는 다문화 가정을 이룬 사회로 접어들었다. 주로 아시아 여성들이 한국인 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에 편입되는 형태로 다문화 가정이 형성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은 국가, 성, 계급 등의 결합을 포함하는 개념을 말한다.
한국 사회의 다문화가족은 국제 결혼과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 외국인 가족의 대두와 함께 증가해왔다. 이는 근대 이후, 즉 1950년 6·25전쟁 이후 미군 병사와 한국 여성으로 구성된 가족부터, 1980년대 산업화와 더불어 외국 노동자를 중심으로 구성된 가족, 1990년대 후반 이후 결혼 이민자와 한국인 배우자로 이루어진 가족, 2010년대의 외국인으로만 구성된 가족 및 외국인과 귀화자로 이루어진 가족 등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에서 여성 결혼 이민자의 증가는 세 단계를 거쳐 확산되었다. 1990년대 초 중국과 수교 이후 조선족 여성들이 대거 유입한 것이 첫 단계이며, 일본과 필리핀, 한족 등 특정 종교의 신도로, 또는 더 나은 삶의 조건을 찾아 한국 남성과 결혼한 것이 두 번째 단계이며, 2000년 이후 필리핀,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 여성들이 사설 결혼 중개업체를 통해 대거 입국하고 있는 것이 세 번째 단계이다(설동훈, 한건수, 2005).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90년의 국제결혼건수는 4,710건이었으나 2005년에는 4만 3,121건으로 급증하였으며, 이는 전체 결혼건수의 약 10%를 차지하는 비중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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