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헌법과 행정 창조, 섭리, 효과있는 부르심과 칭의, 궁극적 구원, 최후심판
- 최초 등록일
- 2019.05.28
- 최종 저작일
- 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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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창조
1. 창조주와 피조물
2.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인간 창조
② 섭리
1. 섭리의 정의
2. 범신론과 이신론은 하나님의 섭리론과는 배치된다.
3. 섭리의 방법과 요소
4. 섭리에 있어서 제 1원인과 제2원인과의 관계
5. 섭리의 방법(이적의 문제)
6. 섭리와 죄
③ 효력있는 부르심과 칭의
1. 유효소명의 정의
2. 소명에는 내적 소명과 외적 소명이 있다.
3. 은총적인 유효소명
4. 영아의 구원과 외적 소명 받지 못한 자의 구원
④ 구원에 이르는 신앙
1. 구원과 은혜의 수단
2. 은혜의 수단
3. 믿음의 대상과 활동
4. 견인의 신앙
⑤ 최후 심판
1. 최후의 심판
2. 심판의 목적
3. 재림의 대망의 자세
본문내용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태초에 무로부터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곧 보이는 것이든지 보이지 않는 것이든지 간에, 6일 동안에 창조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모든 것이 매우 좋았다(창1:1; 히1:2; 요1:2-3; 욥33:4; 롬1:20; 렘10:12; 시104:24).
-창조자: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다(창1:1; 히1:2; 요1:2-3; 욥33:4). 성경의 첫 절과 사도신경의 서두는 하나님을 창조자로 선언하고 고백한다.
니케아신조(A.D325)- 하나님을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다 창조하신 자’로 진술한다. 칼세돈신조(A.D451)- 하나님은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근원이시다라고 한다. ‘하늘과 땅과 그 가운데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다 창조하신 창조 주’라고 했다.
-창조목적: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하셨다(롬1:20; 렘10:12; 시104:24).
-창조기간: 태초에 무로부터 세례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곧 보이는 것이든지 보이지 않는 것이든지 간에 6일 동안에 창조하고 모든 것이 매우 좋았다고 하셨다(히11:3; 골1:16; 창1:31).
-창조 방법: 창조하신 일은 무에서의 창조이며, 기존 재료를 사용치 창조이었다(창1:1). 창조는 말씀으로 하셨다.
-창조의 범위: 삼위일체 하나님 이외의 이 보든 것들이다. 즉 인간, 천사, 사탄의 악령세계, 물질세계 등이다.
-창조 교리에 대한 이설: 이원론/ 유출설/ 진화론이다.
이원론- 어떤 학자는 본래 물질은 영원한 것인데, 이 물질로부터 세상이 우연히 또는 고도의 직접적인 힘의 의해 발생 됐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이론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두 영원자가 함께 존재할 수 없으므로 두 개의 무한자가 병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