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의 부도와 그 시작
- 최초 등록일
- 2019.06.02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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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통일신라의 부도
1. 배경
2. 형식
3. 구조
Ⅲ. 진전사지 부도
1. 도의선사
2. 특징
Ⅳ. 전흥법사지염거화상탑
1. 염거화상
2. 특징
Ⅴ. 나가며
본문내용
우리의 영토는 그다지 크지 않다. 그렇지만 장래의 문화적 발전을 위하여 다음 세대 또는 젊은 세대에게 계승하고 상속할 만한 가치를 지닌 사회의 문화적 소산 즉 문화유산은 이 작은 영토에서 무궁무진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불교와 관련된 유적들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흔적들이다. 불교는 우리 민족, 더 나아가 동양인에게 그저 하나의 종교가 아니었다. 불교는 한 때 전 동양의 정신세계를 지배했고, 지금도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에 불교가 전래되어 한반도에 1600년 이상 존재해 오며 신라와 고려의 찬란한 불교문화를 이루어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속에는 불교라는 큰 기둥이 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우리 문화유산을 알기 위해서는 불교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불교의 역사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찰이나 탑, 부도 등은 과거를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이러한 불교문화는 삼국을 거쳐 통일 신라 시대로 까지 계승되는데 이 때 당시의 불교문화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통일 신라 시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핵심이 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당시 부도의 경우 조형성이 매우 뛰어난 우수한 작품들이다. 이러한 부도의 경우 비교적 정확히 그 시기를 추정할 수 있고 관련된 인물들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며 그 자체가 건축물이자 조각품으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실 필자에게 부도는 익숙한 것이 아니다. 더불어 진전사지 부도의 주인인 도의선사는 낯설다 못해 처음 들어보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답준위로서 답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공부를 하였으며 우연히 같은 차에 탄 이수훈 교수님의 깊은 가르침으로 인하여 부도와 그 시초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것을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번 기회를 통하여 통일신라시대의 부도와 그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진전사지 부도, 전흥법사지염거화상탑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통일신라의 부도
1. 배경
불교의 세 가지 보배는 부처, 불경, 스님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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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호, 『문화유산을 찾아서 : 강원도』, 혜성 출판사, 2013.
박우찬, 『한 권으로 읽은 한국 미술사』, 도서출판 재원, 2013.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비, 1993.
황보경, 『신라 문화 연구』, 주류성,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