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성음악의 발생과 오르가눔에서 모테트까지의 발전과정
- 최초 등록일
- 2019.06.19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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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중세와 기독교
2.중세의 음악
1) 초기 기독교 음악
2) 다성 음악의 출현
3.오르가눔
1) 병행 오르가눔
2) 자유 오르가눔
3) 다음적 오르가눔
4) 노트르담 오르가눔
5) 모테트
6) 프랑코 식 모테트
본문내용
(1)중세와 기독교
서양음악사는 초기 기독교 문화와 아주 밀접하게 맞닿아있던 시기였다. 중세시대는 정신적으로 기독교 교부 철학의 영향 아래 있던 시기였으며, 음악의 의미와 가치가 가장 완벽함의 표상인 하나님을 찬양할 때 생기는 것이라고 믿었다. 당시 로마제국으로부터 수많은 박해를 받았으며 살아남은 자들은 도망치지 않고 그드르이 간결심과 독실함에 불을 붙였으며 밀라노 칙령(313년)으로 기독교는 박해에서 벗어나 종교로 인정되었다. 중세는 역사적으로 초기 기독교가 정착하는 시기, 모슬렘 문화의 침입으로 겪는 암흑시대, 마지막으로 9세기 이후 문화를 회복하여 발전시키는 후반기로 구분할 수 있다.
(2) 중세의 음악
중세 음악은 시기마다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초기 기독교 음악 시대‘, 13세기의 아르스 안티콰(Ars Antiqua), 14세기의 아르스 노바(Ars Nova), 15세기의 아르스 숩틸리오르(Ars Subtilior)로 구분할 수 있다. 약 9세기까지 유럽의 현존하는 교회음악은 모두 단성음악이었다. 단성적으로만 불려지던 성가에 새로운 방식으로 선율을 혼합하는 관행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선율을 수직적 또는 동시적으로 첨가하면서 둘 또는 그 이상의 선율들이 동시에 혼합된 다성음악이 탄생했다. 중세의 시대전환에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문제는 리듬이었다. 단순하게 3박자 리듬에서 시작한 음악이 15세기에 이르러는 다성부에 각각 다른 비례의 난해한 리듬을 포함하면서 바뀌어가며 연주하기 어려운 작품들로 변화해갔다. 중세의 음악은 교회음악이 세속 음악보다 큰 비중으로 다루어졌지만 점차적으로 세력이 약화됨에따라 단순하고 단선율적인 음악이 여러 성부의 리듬상 복잡한 음악으로 변모해갔다. 하지만 그에 따라 세속음악도 상대적으로 팽창해 가는 경향을 보였다.
1.초기 기독교 음악
교회의 절기에 따라 특정 축일이 지정되었고 순서를 가진 의식에 보다 화려한 의식이 추가된 것이 요구되기도 했다. 종교 음악의 밑바탕이 된 것은 ‘그레고리오 성가’였으며 단선율 성가가 지속적으로 사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