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꽌시( Quanxi,關係)’문화
- 최초 등록일
- 2019.07.20
- 최종 저작일
- 2019.07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Ⅰ-1. 연구배경
Ⅰ-2. 연구목적
Ⅱ. 꽌시의 정의
Ⅱ-1. 꽌시의 개념
Ⅱ-2. 꽌시의 기원
Ⅱ-3. 중국식 꽌시와 서구적 관계(relationship)
Ⅲ. 꽌시의 사회 자본화 가능성
Ⅲ-1. 꽌시의 사회 자본화 가능성
Ⅲ-2. 꽌시의 비즈니스 적용
(1) 관계마케팅 이론
(2) 기업활동과 꽌시 (까르푸의 사례)
Ⅳ. 꽌시의 부정적 측면
Ⅳ-1. 부패와 꽌시
Ⅳ-2. 시진핑의 꽌시척결 (반부패운동)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연구배경
중국 문화를 배우는 사람이면 누구나 '꽌시'라는 말을 접한다. 중국인은 고대로부터 이른바 '꽌시'에 의존해서 사회를 형성했다는 것이 그 주된 내용이다. 그러나 정작 '꽌시'에 관한 전문 자료를 찾아보려 하면 그리 쉽게 구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중국인 스스로도 이를 정확히 설명하지 못할 뿐더러 이를 하나의 사상처럼 대놓고 말하기에는 다소 애매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 ‘꽌시’라는 문화는 중국 사회를 가장 근저에서부터 설명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학문으로서 다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학문으로의 시작은 중국인들보다 서양 학자들에 의해 먼저 이루어졌다. 서양 학자들의 눈에 가장 자주 포착된 컨텐츠는 '미엔쯔'(面子), 즉 중국식 '체면' 문화였다. 그들은 이 '체면'의 상호 작용이 가져온 인간관계의 구조와 변화에 주목하였고, 이를 통해 중국인의 사회문화와 행위관습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Ⅰ-2. 연구목적
꽌시는 중국 사회를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특징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이다. 중국어를 모르는 이들에게도 꽌시라는 용어는 이미 중국 사회를 특정 짓는 친숙한 용어로 통한다. 단순한 의미에서 꽌시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호의를 얻기 위해 인맥을 동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할 수 있으며, 보다 광범위하게 정의하자면, 지속적으로 호의와 도움을 주고받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단순한 대인 관계 이상의 그 무엇을 뜻하기도 한다. 꽌시를 인맥동원이라는 개념에 국한하여 이해할 경우, 꽌시는 중국사회의 발전을 지연시키는 나쁜 관습으로 이해되지만,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이해할 경우, 꽌시는 그 자체로 중국사회를 유지시키는 기제이자 목적이 된다. 즉 꽌시는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극과 극의 해석을 낳을 수 있는 정도로 복잡한 사회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정허영 “중국의 꽌시 문화에 대한 시론”(중국학 연구)
서감성 “중국 비즈니스 문화론”(대진)
이규현 ⌜현대마케팅관리⌟ , (경문사)
최은영 “중국 꽌시(關系)문화의 의미와 그 변용" (아주대학교)
김익수“개혁, 개방 이후‘꽌시’문화의 왜곡과 중국의 향후 개혁 방향.” (비교경제연구)
박윤철“개혁 개방 후 중국 사회변천의 구조 특징에 관한 연구.”(중국학 논촌)
프란시스 후쿠야마『트러스트』(구승희 옮김) (한국경제신문사)
孫立平 「斷裂 : 20世紀90年代以來的中國社會」. (社會科學文獻出 版社)
李汉林 关系强度与虚拟社区; 农民工研究的一种视角.”『农民工; 中国 进城农民工的经济社会分析』(李培林 主编). (北京: 社会科学文献出版,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