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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업의 스페이스마케팅연구

*종*
최초 등록일
2019.08.07
최종 저작일
2018.02
116페이지/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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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브랜드 스페이스마케팅관련연구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스페이스마케팅 / 체험마케팅 사례 및 분류 소개 논문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II. 스페이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
1.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 및 범위
2. 스페이스 마케팅의 분석 요소
3. 자동차 기업의 스페이스 마케팅의 필요성 및 역사

III.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스페이스 분류 및 사례 연구
1.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스페이스 분류 기준
2. 브랜드 스페이스 유형별 사례 연구
1) 박물관형
2) 전통적 자동차 복합거점형
3) 체험형 자동차 복합거점형
4) 독립 전시공간형
5) 입점 전시공간형
6) 팝업 스토어형
7) 유형별 사례 분석

IV. 자동차 기업 브랜드 스페이스 분석
1. 유형별 브랜드 스페이스 분석
1) 유형별 타겟 고객 및 목적
2) 브랜드 체험의 깊이와 다양성
2. 브랜드별 운영 유형 현황 분석
1)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유형별 운영 현황
2) 브랜드 스페이스 운영 방향 제언

V. 결론
1. 연구 결과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 및 마케팅 환경에 따라 다 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산업 전 분야에서 고객 경험이 중요한 마케팅의 키워드로 대두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도 구매 전 단계부터 고객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스페이스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 기업은 판매 전시장을 통해 오래전부터 고객들에게 그들의 자동차를 경험하게 하는 활동을 해왔으나, 브랜드 보다는 자동차 자 체에 대한 경험만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이 감성적으 로 변화하고 이미 수많은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어 있으며, 자동차 분야에서 의 혁신적인 기술이 도입되면서 광고와 같은 일방적인 마케팅 기법 보다는 고객 경험을 통한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체험을 강화하는 방향이 더욱 효과 적이라는 것을 자동차 기업의 내부 경험에 따라 증명되며 자동차 기업의 브 랜드 스페이스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다양한 브랜드 스페 이스의 유형을 정의하고 그 속성에 따라 6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여 주요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스페이스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스페이스는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보여주기 위한 공간인 ‘박물관형’, 본사 / 공장 등 기존 시설이 기반이 되어 만들어진 복합시설인 ‘전통적 자동차 복합 거점형’, 자동차 시설 및 브랜드 전시 시설이 특정한 목적에 의해 동시에 개 발되어진 복합시설인 ‘체험형 자동차 복합거점형’, 브랜드 혹은 측정 차종의 컨텐츠 체험을 위해 독립적으로 개발되어진 공간인 ‘독립 전시공간형’, 쇼핑 몰에 입점하여 브랜드 및 신차 등 컨텐츠의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인 ‘입점 전시공간형’, 한정된 기간 동안 특정 차종 및 브랜드에 집중한 홍보를 위해 운영하는 공간인 ‘팝업 스토어형’ 으로 분류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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