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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위정, 이인, 팔이편

r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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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8.10
최종 저작일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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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위정편
2. 팔이편
3. 이인편

본문내용

*孟懿子(맹의자) 問孝(문효)대 子曰(자왈) 無違(무위)니라. 樊遲(번지) 御(어)이러니 子告之曰(자고지왈) 孟孫(맹손)이 問孝於我(문효어아)ㅣ어 我(아) 對曰(대왈) 無違(무위)라호라. 樊遲曰(번지왈) 何謂也(하위야)이잇고 子曰(자왈) 生事之以禮(생사지이례)며 死葬之以禮(사장지이례)며 祭之以禮(제지이례)니라.
맹의자가 효를 물었는데 공자께서 답하시길 어김이 없는 것이니라. 번지가 수레를 몰아쓴ㄴ데 선생님이 고하여 말하길 맹손이 나에게 효에 대해 묻기를 내가 대답하길 어김이 없는 것이라고 대답했네. 번지가 묻기를 어찌 이름입니까? 공자께서 말하길 살아 계실 때는 예로써 섬기며 돌아가시면 예로써 장사지내며 예로써 제사지내는 것이니라.

*孟武伯(맹무백)이 問孝(문효)대 子曰(자왈) 父母(부모) 唯其疾之憂(유기질지우)이시니라
맹무백이 효를 물었는데 공자께서 말하길 부모는 오직 그가 병들까 근심하시니라.

*子游問孝(자유문효)대 子曰(자왈) 今之孝者(금지효자) 是謂能養(시위능양)이니 至於犬馬(지어견마)여도 皆能有養(개능유양)이니 不敬(불경)이면 何以別乎(하이별호)이리오
자유가 효에 대해 물었는데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지금의 효라는 것은 이는 능히 봉양한느 것을 이르니 개나 말에 이르러도 모두 길러줌이 있으니 공경하지 않으면 어찌 구별하리오.

*子夏問孝(자하문효)대 子曰(자왈) 色難(색난)이니 有事(유사)이어든 弟子(제자) 服其勞(복기로)고 有酒食(유주식)이어든 先生饌(선생찬)이 曾是以爲孝乎(증시이위효호)아
자하가 효를 물었는데 공자께서 말하길 안색을 관리하기 어려우니 일이 있거든 제자들이 그 수고로운 일을 대신해주고 술과 음식이 있거든 먼저 부형에게 드시게 하는 것을 일찍이 효라 이를 수 있겠는가.

*子曰吾與回(자왈오여회)로 言終日(언종일)에 不違如愚(불위여우)이러니 退而省其私(퇴이성기사)혼 亦足以發(역족이발)니 回也(회야) 不愚(불우)이로다
내가 일회와 종일 이야기함에 (내 말을)어기지 않는 것이 어리석은 사람인 것 같으니 물러간 뒤에 그 사생활을 살펴보니 충분히 발현하나니 안회는 어리석지 않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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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r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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