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를 통해 본 AI(인공지능)와 생명 경시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9.08.11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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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드 창 중단편집 '숨'
중편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 감상문
국어 정서법에 따라 작서함
맞춤법 및 오타 점검함
AI(인공지능)와 생명 경시 문제
목차
I. 들어가며
II. 테드 창과 단편집 「숨」
III. 소프트웨어 객체를 향한 애정
IV. 하드웨어 객체를 향한 애정
V. 생애 주기
VI. 나가며
VII.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가끔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게임을 하곤 한다. 캐릭터를 만들고 사냥을 다녀 경험치를 쌓고 캐릭터의 레벨을 올린다. 캐릭터가 성장할 때마다 마치 내가 성장하는 것 같은 묘한 쾌감을 느낀다. 내 몸이나 정신 외부에 존재하는 무엇인가에게 애정을 느끼는 일은 게임 캐릭터 이전에도 있어 왔다. 어렸을 때 많은 종류의 생물을 길러 보았다. 강아지, 고양이, 열대어 같은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는 애완동물 말이다. 어린 나는 애완동물에게 많은 애정을 주었고, 이들은 내가 애정을 준만큼 나의 애정을 성장시켜 주었다. 어쩌면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에 애정을 쏟은 것은 그 연장선이었다고 말하는 편이 합당할 것이다.
II. 테드 창과 단편집 「숨」
이 중편은 SF 소설가 테드 창의 두 번째 중단편집인 「숨」에 실린 유일한 중편 소설이다. 천재 SF 소설가라고 불리는 그가 17년 만에 펴낸..
<중 략>
IV. 하드웨어 객체를 향한 애정
나는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고 있다. 영화 속 주인공에게 강한 사랑의 감정을 느낀다. 나는 그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지만 그를 사랑한다는 것을 느낀다. 지금 이 순간만은 현실 세계 속 어느 누구보다 더 강렬하게 그를 사랑한다. 여기서 내가 사랑하는 것은 그 배우의 이미지다. 만약 그를 현실에서 마주치게 된다면 어떨까? 나는 실체로서의 그로부터 스크린 속 이미지만큼이나 강렬한 사랑을 느낄 수 있을까? 어쩌면 이미지보다도 실체를 더 사랑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참고 자료
테드 창,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단편집 ‘숨’), 2019, 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