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 당대 인문학 (문학연구회/창조사/노신/소설월보/신청년/학형파/신월파 등등)
- 최초 등록일
- 2019.08.21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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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현 당대 인문학 (문학연구회/창조사/노신/소설월보/신청년/학형파/신월파 등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술형
1. 문학연구회와 창조사의 문학이론 및 문단에 끼친 영향
2. 노신의 문학활동과 대표작
3. <연안문예좌담회상적강화>의 내용과 문단에의 영향
4. 문화대혁명의 형성과정과 문단에의 영향
5. 신시기문학 개황 (상흔문학,반사문학,휴머니즘문학, 애정문학,성문학,개혁문학)
II. 약술형
1. 신청년
2. 소설월보
3. 학형파
4. 침륜
5. 봉황열반
6. 문예대중화논쟁
7. 신월파
8. 자야
9. 가
10. 낙타상자
11. 변성
12. 포신공
13. 동북작가군
14. 소이흑결혼
15. 백모녀
16. 무훈전비판
17. 쌍백방침
18. 바진의 수상록
본문내용
1. 문학연구회와 창조사의 문학이론 및 문단에 끼친 영향
문학연구회는 1920년 말 정도에 주작인 등 발기인이 베이징에서 형성한 문학단체이다.초기에는 특정한 주장을 내세우지않는 문학자들끼리의 이익단체로 출발했지만 문학을 유희로 보는 문학관에는 크게 반발하고 인생파적,사실주의 적 색채가 강하였다. “삶을 위해 예술하겠다’고 주장하며 오락이 아닌 진지한 삶으로서 문학을 대한다. 그래서 곽말약의 낭만주의를 내세우는 창조사와 대립한다.그들은 자주적으로 간행물을 발행하여 신문학 초기를 이끌었고 소설월보로 그들의 사상을 선전하였다고 한다.신문학이 정착하고 소설월보도 폐간하면서 그들의 동인의식이 흐려져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창조사는 일본유학생들로 형성된 문학단체이다.낭만주의 사상을 보였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주장했다.예술성을 중시하고 자아의 표현에 힘쓰고 비판적이고 반항적 태도를 취하면서 기성문단을 공격해 문단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창조주보><창조월간>등을 발간하였고 1920년대 말에 곽말약이 마르크스 주의에 입각해 혁명문학을 발표하고 <문화비판>을 통해 더욱 본격적으로 사회주의문학을 표방했고 1929년 국민당에 의해 해체되었다.
2. 노신의 문학활동과 대표작
노신은 일본에 유학가서 의학 공부를 하다가 중국의 암울한 현실을 보고 의학공부를 포기하고 글을 쓰기 시작했다.노신이란 필명으로 중국 현대문학사 최초의 백화문 소설 <광인일기>를 썼다.정신이상자의 일기체로 반 전통과 봉건예교와 가족제도를 비판하였다.
노신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아Q정전>이 있다.노신은 신해혁명이 실패한 역사적 교훈을 종합해 과거 중국 하층민의 우매하고 무지함을 폭로하는 한편,아Q라는 인물을 통해 중국 국민의 열악한 근성을 끌어냈다.작품 전반에 나오는 정신승리법은 실제로는 실력이 없거나 못나서 패배했으면서 이겼다고 변명하고 체념해버리는 민중 자신 속에 있는 노예근성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