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지도론 정리본 (경기체가~ 잡가까지)
- 최초 등록일
- 2019.09.03
- 최종 저작일
-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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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지도론 정리본 (경기체가~ 잡가까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기체가(景幾體歌)
(1) <한림별곡(翰林別曲)>
(2) 송암 권호문 <독락팔곡(獨樂八曲)>
2. 시조(時調)
(1) 도학시조
(2) 기녀(妓女) 시조
(3) 자연(自然) 시조
(4) 고산 시조
(5) 사설시조
3. 가사(歌辭)
(1) 송강 정철 가사
(2) 노계 박인로 가사
(3) 서민(庶民) 가사
(4) 규방(閨房) 가사
(5) <종교(宗敎) 가사>
(6) 개화 가사
(7) 잡가(雜歌)
본문내용
* 경기체가 특징
(1) 노래 연 끝에 ‘경(景) 긔 엇더ᄒᆞ니잇고’라는 구절이 붙기에 경기체가라 일컬음
(2) 작자층은 주로 신흥사대부들
(3) 전대절과 후소절로 구분됨 (정격형)
*향유방식
(1) 공적 악장
- 빈례용 성악곡, 대부분이 한시체이며 조선조 건국을 찬양하는 노래
- <한림별곡>
(2) 사적인 연향
- 궁중 밖 사대부들의 사적인 모임(잔치)에서 부른 노래
- <관동별곡>, <죽계별곡>, <불우헌곡>
(3) 유교제향
- 서원 의식에서의 향유, 성리학의 영향을 받음, 유교적 색채가 존재함
- <태평곡>, <육현가>, <도동곡>
(4) 불교계 경기체가
- 불교 포교가 목적
- 줄줄 읊는 음영 방식, 사설이 중요
- 파격형이 주로 나타남
(1) <한림별곡(翰林別曲)>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
* 창작시기
① 고종 3년 5월설
- ‘이정언, 진한림, 금학사’라는 과명을 붙였던 시기가 고종 초이기 때문
- ‘화훼’(5연)이 오월 성시를 추측하게 하는 점
- ‘녹양녹죽’(7연), ‘추천’(8연)의 부분이 최충헌이 문무사품이상을 초대해 잔치를 베푼 추천희 와 부합하는 점
- <한림별곡>의 등장인물은 다 고종 초의 실재인물들
② 고종 7년~17년설
- ‘금의가 고종 7년에 물러나서 그 후 10년 동안 유유자적하며 여생을 즐기면서 문생들과 더불어 사주로 흥겨운 나날을 보냈다’는 『고려사』 기록이 존재함
③ 고종대 이후설
- ‘혜금’(6연)이 몽고 문화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고려에 들어오게 된 13세기 후반작
- ‘오생 유생’(3연)이 13세기 전반까지 그들에게 해당되는 명필이 보이지 않음
- 정소년에서 보여주는 ‘동성애’(8연)의 측면이 몽고인들의 성 습속과 남색의 영향
- ‘원 산곡(元 散曲)’의 영향으로 ‘엽(葉)’이라는 말이 붙음
* 작자문제
① 한림학사에 속한 여러 선비들이 지음
- 1장에 나타나는 모든 인물들이 한림학사에 속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