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 프로이트와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파이 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19.10.11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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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정신분석 프로이트와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파이 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품 소개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3. 의문점
1) 파이와 리처드 파커라는 이름에 담긴 뜻은 무엇일까?
2) 파이와 리처드 파커는 왜 구명보트를 차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가?
3) 구조된 이후 왜 다시는 리처드 파커를 볼 수 없었을까?
그리고 그 사실에 파이는 왜 슬퍼했을까?
4) 파이는 왜 동물을 등장시켜 이야기했을까?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는 동명의 얀 마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는 한 소설가가 소설의 소재를 찾기 위해 한 남자를 찾아가 그의 유년기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남자의 이름은 ‘피신 몰리토 파텔’로 어릴 적부터 늘 오줌싸개(Pissing)로 놀림 받아 친구들에게 원주율을 외우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신을 파이(π)로 부르게 한다. 동물원을 운영하는 파이의 가족은 캐나다로 이민을 가기 위해 동물들을 배에 싣고 가는 도중 폭풍우를 만나 구명보트에 탄 주인공 파이를 제외하고 다 사망한다. 작은 구명보트에는 파이, 다리를 다친 얼룩말, 오랑우탄, 하이에나 그리고 뱅갈 호랑이 ‘리처드 파커’가 올라탔고, 표류 과정에서 하이에나가 얼룩말과 오랑우탄을 죽이고, 리처드 파커가 하이에나를 죽인다. 배 위에는 파이와 리처드 파커만이 남고 이 둘이 서로 경계하며 공존하며 227일 동안 바다위에서 생존해나가는 이야기를 파이가 작가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영화는 전개된다.
그러나 영화의 후반부에 파이가 드디어 육지에 도착하여 구조된다. 파이가 탔던 침춤 호의 사고원인을 조사하러 조사원들이 오는데 그들은 그가 리처드 파커와 함께 했던 이야기를 믿지 못하겠다며 동물이 나오지 않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한다. 파이는 그들에게 다른 이야기를 해준다며 선원, 요리사, 어머니 그리고 파이가 나오는 이야기를 시작한다. 두 번째 이야기 속에 인물들은 각각 얼룩말, 오랑우탄, 하이에나와 똑같은 서사를 가지고 있으며, 리처드 파커는 존재하지 않았고 리처드 파커와 같은 행동을 한 파이만 있었을 뿐이다. 즉, 파이가 구명보트에서 겪었던 일들은 생존자들 사이에 이루어진 사건이었던 것이다. 이 끔찍한 이야기를 들은 조사원에게 파이는 어떤 이야기가 나은지 물어보고 조사원들은 동물이 나오는 이야기가 더 나은 이야기 같다며 첫 번째 이야기로 보고서를 작성한다. 다시 영화는 현재로 돌아와 파이는 똑같은 질문을 소설가에게 던지고 작가 역시 호랑이 이야기가 나은 것 같다고 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
참고 자료
파이이야기 얀 마텔 작가정신 2006
예술,문학,정신분석 지그문트 프로이드, 주식회사 열린책들, 2010
프로이트 정신분석한 입문 지그문트 프로이드 범우사 2008
맹수진. "인간 존재의 욕망과 알레고리." 플랫폼, (2013.3): 6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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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징. "트랜스 아이덴티티의 정신분석학적 고찰." 글로컬 창의 문화연구, 6.2 (2017.12): 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