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자 공학실험(구면렌즈가공)
- 최초 등록일
- 2019.11.07
- 최종 저작일
- 20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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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전자 공학실험(구면렌즈가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실험 1. 렌즈 곡률 연삭
1) 실험 방법
II. 실험 2. 렌즈 연마(1) - 렌즈 붙이기
1) 실험 방법
III. 실험 3 렌즈 연마(2) - 렌즈 연마하기
1) 개요
2) 실험 방법
IV. 실험 4. 렌즈 곡률 측정
본문내용
내용
커브 제너레이터(curve generator)에 의해 최종 완성품과 유사한 형상으로 가공된다. 이 기계는 가공물을 물고 회전하는 주축과 다이아몬드 휠을 곡으로 회전시켜주는 회전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공하고자 하는 작업물의 곡률 반경은 주축과 다이아몬드 휠 회전축간의 각도로서 조정된다. 가공된 작업물은 간이형 구면계를 사용 하여 작업용 툴(tool)과 비교 측정 함으로써 그 정확도를 측정하게 된다. 여기서 α 는 위치시킬 입력각도, D 는 다이아몬드 휠의 직경, R 은 연마하고자하는 곡률이다. 위 공식을 이용해 연마하고자 하는 곡률을 가진 렌즈로 가공할 수 있다.
여기서 r 이 볼록일 땐 +, 오목일 땐 - 를 주는 이유는 다이아몬드 휠을 오래사용하면 마모가 되기 때문에 그런 상황까지 고려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마모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생각 하지 않아도 된다.
※ 주의 : 다이아몬드 휠의 마모나 기계의 오차로 인해 가공된 렌즈의 곡률이 작을 경우에는 α 를 더 크게 하고 곡률이 클 경우에는 α 를 작게 한다. (하지만 실험에서는 다이아몬드 휠의 마모가 없다고 가정한다.)
1-1) 렌즈 곡률 연삭
렌즈 곡률 연삭기(커브 제너레이터:curve generator)를 이용하여 렌즈에 곡률은 연삭 한다.
실험에서 제작할 렌즈는 R = 160 mm로 다이아몬드 휠의 직경은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하고 공식에 대입하여 α 를 얻는다. 이 결과를 렌즈 가공에 사용하여 가공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