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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암 송시열]우암 송시열

*정*
최초 등록일
2003.07.17
최종 저작일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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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암 송시열의 예사상`에 관한 레포트였는데
이 분야에 관한 자료가 별로 없어서 제가 한달 내내 자료 모아가면서 썼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예란 무엇인가?
⊙예학의 의미와 전개
⊙우암 송시열의 생애
⊙우암의 학맥
⊙예학 사상에서의 우암의 위치
⊙예학 논쟁으로 본 우암의 예 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조선조 유학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대체로 16세기와 18세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6세기는 조선 성리학의 정화기로서 주로 철학자들에게서 관심의 대상이었다면 17세기는 이른바 실학의 시대로서 사학계를 중심으로 하여 그 연구가 주도된 느낌이 없지 않다. 조선의 17세기는 이제까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이 시기는 당쟁의 시기로 규정되었고, 한 동안 당쟁은 한국사회의 정체를 몰고온 결정적 요인으로 지적되었던 사회분위기 탓도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17세기의 성격을 막연히 성리학의 말폐가 심하였고 이에 자극되어 새로운 사상이 잉태되기 시작하는 시기 정도로 규정할 뿐이다. 그러다보니 자연 17세기에 활약하였던 김장생, 김집, 송준길, 송시열, 박세채, 윤증 등의 예학과 성리학 그리고 그 의리학풍에 대해서도 대체로 부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17세기에 활약한 이 인물들은 어느 시기의 학자들 못지않게 시대적 사명과 역사의식에 철저하였고, 그 학문이 고명하였다. 이 시기를 대표하는 인물이 바로 우암 송시열(1607∼89)이다. 송시열은 한국 유학사·정치사에 있어서 전반기로부터 후반기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어 한 획을 그을 만큼 많은 영향을 끼친 당대의 대표적인 鉅儒요 대정치가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당시 우암이 보여주었던 예학사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예학사상에 있어서 우암의 위치는 어떠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논의는 '예'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는 일일 것이다. '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토대 위에서 예사상의 흐름은 어떻게 이어졌으며, 또 그 토양 위에서 송시열의 예사상은 어떻게 형성되어 나타났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익주 외 21인 공저, 『한국사상과 전통문화 (Ⅰ)』, 한국사상문화학회편, 수덕문화사, 1999
임균택, 『윤리사상사 -韓經 Ⅳ』, 문경출판사, 1999
임선영, 정성식, 황광욱 지음, 『한국철학, 화두로 읽는다.』, 동녘, 1999
정성철, 『조선철학사 Ⅱ』, 이성과 현실, 1988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
조준화 외 7인, 『한국인물유학사 3』, 한국 인물유학사 편찬위원회, 한길사, 1996
조현규, 『한국의 윤리사상』, 중문출판사, 2001
한국사상연구회, 『한국철학총서20 - 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한형조 외 5인, 『전통 예교와 시민 윤리』, 청계, 2002
황의동, 『조선 유학의 학파들』,한국사상사연구회 편저. 예문서원, 1997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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