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사] 마르틴 루터 사상의 이해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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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Ⅱ. Luther의 정치사상의 발전
1. 농민전쟁 이전의 정치사상
2. 농민전쟁 이후의 정치사상
Ⅲ. 두 왕국론과 Luther의 정치사상
1. Luther의 두 왕국론
2. Augustine의 두 도시설과 비교
3. 두 왕국론에 나타난 Luther의 정치사상
4.Luther 정치사상의 공헌
Ⅳ. 결론
본문내용
루터의 사상은 매우 복잡하고 또한 논쟁의 소지를 많이 내포하고 있다. 루터는 아퀴나스나 칼빈처럼 체계 있는 사상을 조직적으로 기술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큰 사건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의 사상을 발표하였다. 특히 정치사상면에 있어서 루터의 모든 작품들은 그 시대의 정치적 문제나 상황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은 것이 없다. 따라서 그의 정치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면 시대적 상황에 따라 그가 남긴 다양하고 방대한 저술들을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된다.또한 그의 정치사상을 이해하는데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일반 정치사상가와는 달리 정치에 대한 그의 인식과 전망은 神學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에게 있어서 모든 정치적인 문제들은 궁극적으로 신학적인 문제였다. J.M.Porter. 「루터의 정치사상」홍치모역 컨콜디아사, 1985 P.9.
따라서 루터의 정치사상의 신학적 배경으로서 핵심적인 내용과 구조가 되고 그의 사상 전체를 꿰뚫고 있는 그의 두 왕국론(the Doctrine of the Two Kingdoms) 이다.
신앙과 정치의 포괄적인 문제를 함축하고 있는 두 왕국론의 문제는 역사적인 상황의 변천에 따라서 기독교와 세속 정치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끊임없이 새로운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로 제기되었다. 또한 이 두 왕국론은 체계적인 진술이 아니고 루터의 역사적 ‘삶의 정황’ 속에서 필요에 따라 쓰여진 글들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학자들에 따라 상이한 해석의 결과를 낳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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