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강대학교 철학과 졸업논문입니다.목차
Ⅰ.서 론Ⅱ.본 론
1. 근본악의 기원
2. 은총과 대속
3. 도덕신앙과 교회의 역할
Ⅲ. 결 론
본문내용
칸트의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Die Religion innerhalb der Grenzen der blossen Vernunft)』(1793) 는 모두 네 개의 독립된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이 각각의 논문들은 모두 별개의 주제를 다루고 있고, 바로 이러한 구성상의 특징으로 인해 어떤 일관된 맥락에서 이 책의 주제들을 하나로 묶어 내는 일은 언뜻 보기에 쉽지 않은 듯하다. 그러나 이 책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이 책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종교신앙에 관한 거의 모든 논의가 오직 기독교 계시신앙과의 연관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독교 신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몇 가지 교의들과 칸트가 이 책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른바 "도덕신앙"의 문제를 상호 비교해 보면 그 각각의 독립된 논문들이 일괄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어떤 중요한 목표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생긴다.그러므로 이 글은 다음의 소주제들, 즉 "근본악의 기원", "은총과 대속", 그리고 "도덕신앙과 교회의 역할" 이라는 주제를 통해 계시신앙으로서의 기독교의 신앙과 순수한 이성에 근거하는 보편적 신앙으로서의 칸트의 "도덕신앙"을 상호 비교하면서 이 양자가 어떠한 차이점을 지니며, 도대체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도덕신앙"이란 어떤 것인지 그 모습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려는데 목적이 있다.
Ⅱ. 본 론
1. 근본악의 기원
인간의 "근본악"에 관한 문제를 종교적인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대체로 "변증신학(apologetic theology)"에서의 일반적인 절차이다. 그러한 예들 가운데 대표적인 사상가로 파스칼(Pascal)을 예로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종교와 관련된 그 어떠한 철학적인 이론체계에 있어서도 인간의 "근본악"의 문제를 그 논의의 기초로 삼는 것은 사실 드문 일에 속하는 것이며, 특히 칸트가 속했던 18세기에는 더욱 그러했다. 그러므로 칸트가 그의 『종교론』에서 과거에 그가 『도덕 형이상학 원론(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1785)과『실천이성비판(Kritik der prakischen Vernunft)』(1788)에서 보여주었던 낙관적인 인간 이해의 입장을 버리고 "근본악"의 영향 밑에 있는 비관적인 인간 이해의 방향으로 그의 입장을 바꾸었을 때, 그것은 마치 당시 계몽주의의 낙관적 인간 긍정의 시대사조에 역행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칸트의 동시대인 괴테(Johann W. von Goethe, 1749∼1832)는 그가 헤르더(Herder)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칸트의 이러한 방향전환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였다.
그의 철학의 외투로부터 그것을 더럽히는 모든 종류의 편견들을 깨끗이 지워버리는 일에 그의 전 생애를 바쳐온 칸트가 이제는 다시 그의 철학의 외투를 근본악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오점으로 더럽혀 버렸으므로, 모든 기독교인들은 그 옷단에 입을 맞춰야 할 것으로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당대 계몽주의자들의 이러한 견해와는 달리, 오늘날 야스퍼스(Karl Jaspers, 1883∼1969)는 칸트<<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신옥희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Die Metaphysik der Sitten: Vorrede, Einleitung und Erster Theil: Metaphysiche Anfangsgrunde der Rechtslehre, [RL], Bd. 6.
(The Metaphysical Elements of Justice. tr. John Ladd, NewYork: Bobbs-Merrill, Inc., 1965.)
Vorlesungen ber die philosophische Religionslehre [VpR], hrg. Karl Heinrich Ludwig P litz. Leipzig: Verlag der Taubert`schen Buchhandlung, 1830.
Secondary Sources on Kant
Despland, Michel, Kant on History and Religion. London: McGill-Queen`s Univ. Press, 1973.
Jaspers, K., Das radikale B se bei Kant. Rechenschaft und Ausblick, R. Piper & Co. Verlag, M nchen,
Silber, John R., The Ethical Significance of Kant`s Religion, Religion within the Limits of Reason Alone.
Wood, Allen W., Kant`s Moral Religion. London: Cornell Univ. Press, 1970.
Other Sources
신옥희, 「칸트에 있어서 근본악과 신」, (Kant,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신옥희 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Goethe to Herder, 7 June 1793, Goethes Briefe, Vol. Ⅳ, Berlin.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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