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직 ‘혈의 누’와 이상 ‘실화’ 비교 분석하기
- 최초 등록일
- 2020.01.06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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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문학의 특징
1) 이인직 문학의 특징
2) 이상 문학의 특징
Ⅱ. ‘혈의 누’와 ‘실화’ 비교 분석하기
1. 인물
2. 시공간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 최초로 서구적 근대소설 양식에 관심을 갖고, 개화기 당대의 새로운 정신인 개화사상을 드러내고 있는 최초의 신소설인 이인직의 <혈의 누>와, 우리나라 모더니즘의 선구주자인 이상의 내면세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작품 <실화>를 비교, 분석해보고자 한다.
1. 문학의 특징
1) 이인직 문학의 특징
이인직은 최초의 신소설 작가이자 신극 운동을 한 작가로서의 삶을 살았다. 즉, 그의 문학은 한국 소설이 근대소설로 전개되는 데 교량적 역할을 한 공로가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 속에서 빈번히 등장하고 있는 친일적인 경향은 그러한 신소설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또한, 친일의식을 갖고 세상을 바라보며 그러한 시각이 그의 문학에서 고스란히 드러났기 때문에, 작가 스스로가 세태에 대한 투철한 안목을 가지지 못했던 것도 특징이자 그의 문학의 또 다른 한계였다.
2) 이상 문학의 특징
이상의 생애와 소설을 살펴보면 그의 삶과 작품들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그의 작품은 자전적인 성격을 지닌 작품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 할 때 그 겉모습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을 투시하여 작품에 반영하는 경향이 짙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삶 자체에도, 깊은 투시를 하여 서술해야하는 자전적 형식의 작품이 많은 것이다. 보통 그는 그의 유년의 기억, 폐결핵의 체험 등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그는 문학뿐만 아니라 삶의 흔적에서도 자신이 처한 역사적 공동체에는 관심이 없어 일본어로 작품을 쓴다던가 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다. 즉, 그는 사회적 현실을 외면한 채, 개인의 창작을 중시한 문학 세계를 펼쳤다고 할 수 있다.
Ⅱ. ‘혈의 누’와 ‘실화’ 비교 분석하기
1. 인물
<혈의 누>와 <실화> 작품 속 인물들을 모두 문제적 개인이라고 할 수는 없다. 여기서 문제적 개인이란, 총체성을 잃어버린 시대에 총체성을 찾으려 하는 인물로 내 삶의 목표는 내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민수, 『이상평전 : 모조 근대의 살해자 이상, 그의 삶과 예술』, 그린비, 2012
권영민, 『이상전집』, 뿔,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