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신도(神道)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3.08.22
- 최종 저작일
- 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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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도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1. 신도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 일본인의 생활과 신도(神道)
3. 우리네와 닮은 점도 있다.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도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신도(神道)’라는 명칭은 일본 최초의 정사(正史)로 여겨지는「일본서기」(日本書紀)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ようめい(用明) 천왕 때 “천왕이 불교를 믿고 신도(神道)를 존숭했다”고 하는 기록을 통해 불교와 대비되는 종교로서 언급되었다.
신도(神道)의 원초형태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농경문화, 그 중에서도 벼농사와 큰 관계가 있으며, 농경생활이 정착하기 시작한 무렵에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농경이 시작되었을 때 그 공동체 생활 속에서 농경에 관련하여 행해진 제사에서 신도(神道)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접하는 자연물이나 자연현상 등에 대해 かみ로서 숭배하였다. 조상숭배에 대한 신도(神道)는 대륙문화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생전에 존경 받던 가장(家長)이나 씨족장이 죽음이라는 것을 통해 정화되면 그들을 かみ로서 숭배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연숭배·서물숭배·조상숭배에 かみ의 관념이 있다고 해서 그 모두를 제사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다. かみ로서 제사의 대상이 된 것은 자신들의 생활에 고마운 작용을 해줄 것이라고 믿는 대상이었다. 그 かみ의 영혼, 사물의 작용이 직접 그들의 생활에 관련될 때 비로소 제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日本神道史硏究 全10卷, 西田長男, 講談社, 1978-79
國家神道, 村上重良, 岩波書店, 1970
神道史(日本思想硏究 1), 村江典嗣, 創文社, 1956
神道の 硏究 增補訂正版, 河野省三, 森江書店, 1936
神道大辭典, 平凡社 編, 臨川書店, 復刻版, 1969
일본문화백과, 홍윤기, 서문당, 2000
목숨 거는 日本人, 이성기, 엘까미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