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음악] 한국민속음악의 과제
- 최초 등록일
- 2003.08.28
- 최종 저작일
- 2003.08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민속음악의 과제
1. 민속음악의 정의
2. 민요의 분류
3. 민속음악의 녹음 모집
4. 민속음악의 채보
5. 민속음악의 작곡학적 분석 연구
6. 민속음악의 비교음악학적 연구
7. 민속음악과 무용,종교와의 관계
8. 민속음악과 악기와의 관계
9. 민속음악과 기후.풍토와의 관계
10. 민속음악의 소재 발굴 및 발견
본문내용
한국민속음악의 과제
민속음악을 논하기 전에 국악의 분류에 대해서 정리를 해놓을 필요가 있다. 즉 국악의 분류는 학자에 따라 모두 다르나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첫째로 아악-당악-향악-민속악(속악)이고, 둘째로 아악-당악-향악인데 이 때에는 향악 속에 민속악을 포함시킨 것이고, 셋째로 아악-민속악인데 이 때에는 아악 속에 당악,향악을 포함시킨 것이고, 넷째로 정악-민속악-종교음악인데 이 때의 정악이란 아악 중에서 연례악,가곡,가사,시조,대취타를 포함시킨 것이다. 이 네가지 분류법에 있어서 나는 셋째 방법이 가장 민속악의 개념을 파악하는데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1. 민속음악의 정의
주로 양반이나 지식층의 음악이던 아악(당악,향악이 포함되어 있음)에 대한 서민층,대중에 뿌리 박은 음악으로서 판소리,단가,잡가,민요,무가(巫歌)등 성악곡과 산조,시나위,농악 등 기악곡을 말한다.
이 중에서 보다 예술적 가치가 있는 것은 판소리,산조이고 앞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은 단가,잡가,시나위,농악이라 할 수 있으며 민속음악의 바탕이 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이 민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