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산업 ]문화산업과 경제

*가*
최초 등록일
2003.08.31
최종 저작일
1997.01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키워드를 적절히 뽑아내서 정리를 잘했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은 리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문화산업의 의의
2.문화산업의 특성
3.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범위와 유형
4.문화산업진흥의 필요성

본문내용

2.문화산업의 특성

① 문화를 소재로 한 상품.
② 문화성과 창의성에 바탕을 두는 상품 생산 산업.
③ 생산과정에서 복제성이 강하며 대규모 재생산 기술을 필요.
④ 문화산업관련 기업들이 모여 있으면 더 많은 활동을 끌어들이는 효과.
⑤ 전 세계시장에 보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그 정도도 크다.

문제점> 소비국의 입장에서는 자국 문화의 정체성을 침해당할 수도 있다.
문화산업에서의 문화는 영리추구를 위한 상품으로서 영리대상이 되며 이윤추구 목 적의 수단이 된다.
산업적 유형의 대량생산이 이루어져 표준화되고, 문화산업을 통한 생산물은 일반 대중의 정서를 허구화시킨다.
문화의 생산에서 획일성과 표준화를 조장한다.
해결 방안> 문화 산업 관련 국제 통상 협력 및 외국인 투자 제한에 관한 각국의 법적 조치가 마련되어 있음. 현재의 문화산업은 대량 생산적 획일화의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제원리가 지배

참고> 우리나라의 문화산업과 IT 와 CT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문화컨텐츠, CT(Culture & Content Technology)의 관계
특히 우리나라는 초고속통신망이 전국적으로 깔려있고 인터넷과 모바일 폰 이용률이 세계에서 제일 높은 IT(Information Technology) 강국이다. 여기에 CT(Culture & Content Technology)만 결합된다면 문화적으로 변방에 위치하였던 우리가 세계문화산업의 중심 국가로 등장하는 것이 꿈만은 아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문화산업은 창작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예술 작품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으로서 인류의 무형적 생산물 전반을 지칭한다. 이중에서 놀이와 감상의 성격이 강한 것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분류되고, 여기서 또 상업화 가능성이 높고 매체 연계성이 높은 분야가 문화컨텐츠로 구분된다.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2002, p. 5.

참고 자료

문화 경제학 만나기-한국 문화 경제학 외 지음
문화 예술 경영 이론과 실제-박신의 외 지음
참 고 사 이 트 >
www.naver.com
- 네이버
www.acekorea.or.kr
- 한국 문화 경제학회
http://education.sangji.ac.kr/~solim
- 문화 경제학 연구회
http://sociallib.snu.ac.kr
/- 문화 경제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www.nongae.gsnu.ac.kr
- 지역간 문화 격차의 명암: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신희권 충남대학교 교수, 자치행정학과)
http://my.dreamwiz.com/jesus153/371part5-2.hwp
- 문화 예술 행정론
*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산업 ]문화산업과 경제
AI 챗봇
2024년 09월 0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