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류학] 복식에 대하여(옷의기원)
- 최초 등록일
- 2003.09.06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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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나라의 복식에 대하여
1. 옷의 기원에 대한 학설
2. 형태에 대한 옷의 기원
3. 옷의 변천사
4. 우리나라 옷의 역사
5 .통사로서의 한복
6. 속옷의 기원
서양 복식에 대하여
"과거의 의복과 현대 의복을 비교, 고찰, 평가"
복식의 기원
인 체
서양 복식 문화의 흐름
각 시대별 복식의 형태적 흐름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면;
이집트시대의 복식
고대 그리스 시대의 복식
12세기중엽 (십자군 전쟁후)의 복식
16, 17 세기의 복식
18 세기 후반(자본주의 성장기)의 복식
20 세기 전반기의 복식
20 세기 후반기의 복식
★ 의복의 유형 ★
고 대
근세복식(16C~18C)
근대복식(19c)
<미술에서 프랑스패션에 미친영향>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패션의 동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옷의 기원에 대한 학설
왜 사람은 처음 옷을 입기 시작했는가? 즉 의복의 본래의 기능은 무엇인가? 그 다음이 본래의 기능이 오늘날 관찰 가능한 의복의 폭넓은 다양성을 설명하는데 사용될수있는가?
인류학자들은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는 원시인들로부터 해답을 한다.
그들의 생활양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문자 (nonliterate) 문화들은 회체계와 관습이 현대사회의 복잡성과 분리되어 연구될 수 있는 사회적 실험장이 될 수 있다.
현대 기술문명사회에서 한 집단에 대한 연구는 그 집단과 상호교류하는 다른인들이나 집단들도 포함된다. 이 다른 집단들은 서로 다른기기준, 사회적 목적, 가정생활, 도덕성을 가진다. 예절과 도덕성은 잘 정의된 일반적인 양식을 따른다. 역시 의복과 복식관습도 잘 정의된 일반적인 양식을 따르므로, 연구하기가 싶다.
'원시적인'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사용되던 것보다 비교적 더 낮은 기술적 준으로 영위된 사회를 언급할때 사용되곤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를 비교하기 때문에, 종종 자기들보다 낮은 기술수준에서 영위되는 단을 원시적인 것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비문자' 라는 단어는 단순히 형식적인 문자의 부재만을 의미한다. 모든 원시사회가 문자가 없는 것은 아니다. 확실히 모든 비문자사회가 모두 원시적이진 않다. 원시적이란 비교하려는 사회의 가치판단이 우위에 있음을 함축한다. 그러나 그들은 단순히 그것보다 못지않는, 다른 문명을 가졌을 뿐이다.
의복의 본래의 기능에 대한 보편적인 이유를 찾으려는 시도에서 심리학자들은 종종 어린아이들의 행동을 연구한다. 어린아이들은 현대사회의 긴장과 영향 밑에 있지 않다. 의복의 본래의 기능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이론을 확립하기 위해서 의류학과 학생들은 고고학, 인류학, 심리학의 원리들에서 도움을 얻었다.
왜 사람들이 처음으로 옷을 입기 시작했는가, 또는 왜 오늘날 사람들은 옷을 입는가에 대해 확실히 알지못한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결과들이 제시되어왔으며, 옷을 최초로 입게된 이유를 설명하는 몇개의 주된 이론과 몇몇 상호관련된 이론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일치를 보이고 있다.
1) 수치설
아담과 이브는 맨처음 벌거숭이로 살았으나 아무렇지 않았다. 그런데 뱀의 유혹으로 지혜의 나무 열매를 먹은 다음부터 갑자 기 자신의 벌거숭이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게 되어 나뭇잎으로 치부를 가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창세기 신화는 옷의 기 원을 설명해 주는 최초의 문헌이 될 수 있다.
의복과 수치심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소설 [노벨상]에서 웰레스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만약 나체의 스웨덴 여성, 프 랑스 여성, 또는 미국 여성을 길에서 만난다면 그녀들은 맨 먼 저 손으로 치부를 가릴 것이며,아랍 여성이었다면 맨 먼저 얼 굴을, 중국 여성이었다면 재빨리 발을 가릴 것이고 사모아 여성 이었다면 예외 없이 배꼽을 가릴 것이다." 이는 종족에 따라 그 들<<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