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한국음악(가곡, 가사, 시조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9.24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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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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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곡
1)가곡의 유래
음계, 장단, 연주순서등
2)역대가곡계의 명인들
3)가곡과 시조의 특징비교
4)가곡에서 파생된 기악곡들
2. 시조
1)시조의 유래
2)시조의 종류
3)음악상으로 본 시조의 형태
반주악기. 장단,음계 등
4)중요한 전래 시조집
3. 가사
1)가사의 기원과 발생
2)가사의 특징
3)가사의 종류
본문내용
가곡(歌曲)
▶ 가곡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 -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현재 부르고 있는 가곡은 고금가곡, 가곡원류라고 부르던 그 가곡에서 온 이름이며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 이름은 최근에 붙여진 이름이다.
시조시(時調時)를 가사로 하며 소규모의 관현악 반주(거문고와 가야금·해금·양금·대금·세피리·단소·장구등)에 노래하는 성악곡으로, 악곡의 형식은 5장 형식으로 대여음(전주구실, 기악합주) - 1장 - 2장 - 3장 - 중여음(간주구실, 기악합주) - 4장 - 5장 - 대여음(대여음을 기악으로 연주하고 다음 노래로 넘어간다)순서로 연주한다. 장단은 16박 과 10박이 있다. 가곡은 특히 모음의 변화가 심한 것이 특징이다
원래는 빠르기에 따라 만대엽, 중대엽, 삭대엽 3가지가 있었는데, 이중 삭대엽은 많은 파생곡을 낳아 오늘날 가곡의 한바탕은 이루고 있다. 남자와 여자 한 사람이 부르는 남창 및 여창과 남자 한 사람과 여자 한 사람이 같이 부르는 남녀창이 있다.
전주 및 후주격인 대여음(大餘音)과 간주격인 중여음(中餘音)은 노래없이 악기로만 연주한다.
가곡은 보다 전문적이어서 전문적인 가객(歌客)들에 의하여 주로 연주된다.
참고 자료
http://www.gagog.co.kr/
http://www.kukak.com/
http://www.ncktpa.go.kr/
http://www.kmusic.org/
http://www.kskang.pe.kr/
http://www.koreartnet.com/
국악개론, 장사훈 한만영저, 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
http://www.norimadang.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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