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청소년문화]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놀이문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9.24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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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
1.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사회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
Ⅲ. 우리나라 청소년의 놀이문화
1. 청소년과 놀이의 기능
(1)탈일상성의 추구
1)스트레스 해소와 자유감.
2)흥분과 재미
(2)공동체 의식의 경험
(3)멋과 수월성 추구 : 자기표현 욕구와 자기향상의 욕구
(4)저항과 상징적 도전
2. 청소년의 놀이활동
(1)놀이활동 실태분석
(2)놀이문화의 문제점 분석
1)수동적인 놀이문화 의식
2)적극적 놀이활동의 비활성화
3)놀이 여건의 양적, 질적 미비
3. 최근의 놀이경향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본격적인 문화의 세기가 전개될 전망이다. 호모 루덴스(놀이인간)에 관한 호이징아의 주장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문화시대의 본질의 하나는 놀이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서‘놀이'만큼 양극적으로 해석되는 개념도 흔치 않을 것이다. 특히 기성세대들의 경우 여전히 ’놀이‘에 대한 무의식적인 죄책감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90년대를 지나면서 놀이는 서서히 개인이 자신의 기호를 찾아 주체적으로 즐기는, 가장 인간적인 영역의 하나로 부상하게 되었다. 상당수 현대인들에게서 휴식과 놀이는 인간다운 삶의 영위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록 학업에 묶여있기는 하나 청소년들의 경우도 놀이가 실질적으로 생활의 중심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부만 잘하는 아이들은 ‘범생이’로 왕따를 당하고 오히려 전교생을 장악하고 있는 ‘캡장’이나 학년에서 인기를 끄는 캡은 주로 잘노는 애들인 것이 현실이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공부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공부에 스트레스를 느끼면서 심정적으로 새롭고 신나는 일을 찾게 된다. 상당수 청소년들에겐 공부는 의무이고, 재미있고 신나게 노는 것이 공부하는 일보다 훨씬 절박한, 생존욕구 그 자체일 수 있다. 일부 청소년들에겐 놀이가 기본이고, 그 기본에 덧붙여 공부도 하고 그래야 공부도 더 잘된다는 논리가 더 설득력을 지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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