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
- 최초 등록일
- 2020.01.2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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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문화
주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설명해 보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상현실
2) 청소년에게 가상현실이 미치는 문제점
3) 대처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경험을 공유하고 확장하는 도구로 최근 가상현실이 주목받으며 사용되고 있다. 현재 차세대 IT, 미디어 기술로 중요하게 전 세계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정부가 주도하여 가상현실 기술을 지원하기도 한다. 한국도 해외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산업 및 시장을 선도할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로 인식해 관심과 지원을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상현실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잘못 사용하게 된다면 청소년들에게는 여러 악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본문에서는 가상현실에 대한 배경, 개념 등을 자세히 알아보고, 청소년에게 가상현실이 미치는 문제점과 대처할 방안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1. 가상현실
(1) 배경
가상현실은 1960년대부터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연구 초기에는 입출력 장치, 컴퓨터 시스템들의 높은 가격의 문제 때문에 미국에서는 국방, 전투훈련 시뮬레이션 같은 특화 분야에서만 연구를 집중하였다.
참고 자료
이현주, 「가상, 증강현실 기술 및 산업 동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8.11.21.
윤찬영, 「"가상현실로 청소년 마음고통 덜어줍니다"」, 오마이뉴스, 2016.12.2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72480
emddail, 「가상현실이 정신세계에 미치는 영향」, mdjournal, 2003.04.01.
http://www.mdjournal.kr/news/articleView.html?idxno=1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