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제4장 77쪽을 보면 “장르라는 개념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를 뜻한다”는 설명
- 최초 등록일
- 2020.01.23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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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주제: 교재 제4장 77쪽을 보면 “장르라는 개념은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에 작용하는 일종의 관습의 체계를 뜻한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문화상품(영화, 드라마, 오락 프로그램 등)의 특정 장르(예를 들어 느와르, 로맨틱 코메디, 리얼리티 프로그램 등)를 골라 그 장르의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소비 관습체계로서의 장르 - 관찰예능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능의 변화
2) 관찰예능의 관습체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TV를 통해 예능프로그램을 보고 즐거움을 얻었던 기억이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예능프로그램은 대한민국의 시청자들이 별다른 고민 없이 시간을 보내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제작된 오락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예능프로그램을 보며, 일상생활이나 직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잠시 내려놓고 휴식을 취하거나 치유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예능프로그램에 시청자들이 바라는 바는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것이다. 내용으로 알차거나, 사회적으로 가치가 높은 소재나 주제를 가지고 공익성이 큰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볼거리와 웃음거리를 제공해주기를 바라는 것뿐이다. 이러한 시청자들의 기대심리는 예능프로그램이라는 ‘장르’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소비되어야 하는지를 결정짓는 하나의 체계라고 볼 수 있다. 시청자들은 예능프로그램에 정확히 원하는 바가 있으며, 예능프로그램도 그 기대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소비를 높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PD저널 [예능은 '무한도전'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연합뉴스 [내 가족의 사생활도 TV로 엿보다…'관찰 예능'은 왜 인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