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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아회의] 니케아회의에 관하여

섬과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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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9.25
최종 저작일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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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니케아 회의
2. 50여년에 걸친 논쟁
3. 성령의 신성
4. 삼위일체교리의 올바른 해석

본문내용

325년의 호모우시오스의 설명이 내적인 필연성을 가지고 신론을 계속적으로 심화하게 했듯이, 381년의 고백으로써도 삼위일체교리에 대한 작업은 끝나지 않았다. 바로 이제 심오한 해석의 필연성이 통감되었다.
어거스틴은 아프리카에서 매우 논쟁적이었던 교회론처럼, 같은 정도로 죄론과 은총론에 관한 신학을 발저시켰다. 그는 중단을 거듭하여 399년에서 419년에 이르기까지 쓰여진 15권으로 이루어진 "삼위일체에 대하여"란 자신의 위대한 작품가운데서 그것을 취급하였다. 그것은 고대 교회에서 삼위일체 교리 일반에 대하여 서술되었던 가장 위대한 작품이다.
이 작품의 몇가지 기본 사상들을 요약해 볼 것 같으면, 처음에 어거스틴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통일성을 주장하엿다고 확정할수 있다. 어거스틴은, 한 본질과 세 위격들에 대한 가파도키아 신학자들의 형식과 이 형식에 대한 그들의 해석이 한층 더 오해를 자아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인식하였다.
그는 모든 심혈을 기울여 강조하기를 : 삼위일체는 어쩌다 세 하나님들이 아니라 한 하나님이다. 또한 하나님은 그가 삼중성(Dreiheit)이라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단순하게" 되는 것을 멈추지 아니하신다. 이 경우에, 어거스틴이 하나님의 본질에 대해서 substantia란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essentia란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어거스틴은 substantia란 표현을 피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나님에 관해 진술되는 모든 완정성들이 그의 hqswlf과 동일시될 수 있는 반면에, 만약 본질이란 말을 쓴다면 아마도 의란 본질에 덧붙혀진 그 무엇으로 이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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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과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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