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졸업논문 겨냥한 핵심주제만 추려서 실었습니다. 참고문헌은 국내것으로 제한 되어있지만 내용은 학부생의 것으로서 볼만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비극의 탄생을 중심으로 한 니체의 예술관
1.1 니체가 본 고대 희랍 비극의 성격 및 예술
1.2 고대 희랍 비극의 합창단의 기원
1.3 비극 합창단이 부르는 코러스의 역할 및 기능
2. 브레히트의 예술관
2.1 브레히트 예술의 실제 - 서사극과 낯설게 하기
2.2 '사천의 선인'에서 나타난 서사화의 양상
2.2.1 서사화 양상 중 쏭(코러스)의 기능
Ⅲ. 결론
본문내용
극예술에 있어 그 내용의 해석이나 이해에 많은 이들은 각기 견해를 달리한다. 극예술은 다른 장르와 구별되게 무대와 관객의 설정을 중요시하는 공통분모를 전제로 하더라도 이러한 극예술의 형태와 내용에 대한 입장은 상이하다. 본 작업에서는 그것의 구도나 역할 - 좀더 엄밀하게 다루어지는 코러스의 역할 -을 확연히 구분되는 입장에서 극예술을 이해한 두 인물 니체와 브레히트를 중심으로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니체는 고대희랍을 출발로 삼고 비극의 본질이란 '형이상학적 위안'을 목표로 행해지는 예술행위라고 밝히면서, '디오니소스 찬가(사티로스의 노래)'를 통해 삶의 본질적인 부분을 꿰뚫는 작업으로서 코러스의 기능을 강조한다. 이에 반해 브레히트는 다분히 '경향적' 인 입장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봉사할 수 있는 극예술의 효용성을 주장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적' 감정이입, 또는 '극중 몰입'은 지양해야하고 이를 위해 극 중간 중간의 흐름을 끊어 관객의 현실을 계속 상기시키는 역할(낯설게 하기)로서의 코러스(노래)를 도입한다. 이 점에 대해서는 '사천의 선인'을 중심으로 조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1. 니체의 `비극의 탄생`을 중심으로 한 코러스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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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레히트 - `사천의 선인`에서 나타난 코러스의 기능
베릍톨트 브레히트, <사천의 선인>, 임한순 옮김, 한마당,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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