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와 알프레드 자리
- 최초 등록일
- 2003.09.26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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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에이뿔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선택에 후회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⑴프랑스 상징주의의 성립배경(역사적․사상적 배경)
⑵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⑶ 상징주의 대표 시인
2. 알프레드 자리의 <위비왕(Ubu-Roi)>
⑴ 알프레드 자리의 생애와 업적
⑵ <위비왕>
3. 결론 및 나의 생각
◎ 마치며
본문내용
사실주의와 상징주의는 정반대의 의미를 지닌 사조라 하겠다. 즉 현실의 완벽한 재현이냐 아니면 연극임을 인식시키느냐의 문제는 비단 연극 뿐 아니라 다른 예술 장르에서도 논란이 되는 문제일 것이다. 초현실주의에 관한 공부를 하면서 잠깐 다루었던 자리의 <위비왕>. 초현실주의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전 연극 양식에 반한 충격적인 무대를 연출하여 뒤를 따라서 나타날 전위연극의 형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인 알프레드 자리. 이번에 공부할 부분이 상징주의와 알프레드 자리의 <위비왕>인데, 공부를 하다 보니 상징주의와 그 계보를 잇는 자리와 그들에게 영향을 끼친 여러 사조들과 철학과 사상들, 상징주의 시인들의 전복적인 사상들 등 연관된 분야와 분량이 꽤 많아서 애를 먹었다. 특히 상징주의라고 막연하게 머릿속에 정리해 놓았던 생각과 막상 상징주의의 사상을 연관지어보니 그전까지 생각하던 것과는 많이 다른 것 같아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정리를 하게 되었다. 연극에서의 상징이라는 것은 현대 연극에서는 관객들에게 인식 가능한 방법론이며 어느 정도 익숙하다 하겠지만, 사실주의 연극이 주를 이루던 19세기에는 당황스러운 방법론이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최초의 전위연극이라 일컬어지는 <위비왕> 같은 경우 그 당시 관객들에게 불러일으킨 반향은 그야말로 엄청난 스캔들이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정병희, 『현대 프랑스 연극』, 민음사, 1995
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 2000
J.L.스타이언/원재길 옮김, 『상징중의와 초현실주의 부조리 연극』, 예하, 1992
마가렛 크레이든, 『현대 연극 개론 알프레드자리/박형섭 옮김, 『위비왕』, 현대신서, 2003
질 장티 외/신성림 옮김, 『상징주의와 아르누보』, 창해,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