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램특성
- 최초 등록일
- 2003.10.0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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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 프로그램 특징을 아주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후회하시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
1.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2. 객체지향 C++의 특성
3. 객체지향언어의 발전사
4. 객체지향과 구조적 프로그램 비교
5. 객체지향프로그램의 필요성
6. 객체지향프로그램 특징
7. 객체지향의 장점과 단점
8.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전망
[Reference]
본문내용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받아 처리한 다음, 결과를 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것은 어떻게 자료를 정의할까 보다는 어떻게 논리를 써나가는 것인가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OOP는 프로그램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논리보다는 오히려 다루고자 하는 객체라는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객체의 예로는, 사람(이름, 주소 등으로 묘사되는)에서부터 건물까지, 그리고 상품 판매를 위한 매장(특성이 서술되고 다뤄질 수 있는)에서부터 컴퓨터 바탕화면의 아주 작은 요소인 버튼이나 스크롤바 같은 것들까지를 모두 망라한다. OOP에서의 첫 단계는 다루고자 하는 모든 객체와, 그것들이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식별하는 - 흔히 데이터 모델링이라고 부르는 작업이다. (....중략)
■ 객체지향프로그램 특징
(1) 추상화(abstract)
"추상화"의 개념은 객체지향 설계에서 많이 나타난다. 클래스, 객체, 연산 및 속성은 객체지향 설계에서 사용되는 기본적 추상화이다. 클래스는 객체의 추상적 표현이다. 객체는 연산과 속성의 추상적 표현이다. 연산은 프로세스의 추상적 표현이다. 속성은 데이터의 추상적 표현이다.
"추상화"는 사용자의 주의를 사용자의 관심에 적절한 상세 수준에 집중시키는 원리이다. 추상화의 한 형은 "집성"(aggregation)이다. 사용자는 설계의 목적의 고유 시각을 제시하기 위하여 설계의 대표적 특징들을 집성한다. (...중략)
참고 자료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s Homepage"(http://kiss.kiss.or.kr)
·http://members.tripod.lycos.co.kr/leenlim/subject/subject10.html
·http://www.terms.co.kr/OOP.htm
·http://study.jaram.org/moin.cgi/
·http://study.jaram.org/moin.cgi/OOP_c0_c7_b0_b3_b3_e4_c0_e2_b1_e2
·http://cuth.cataegu.ac.kr/%7Es96347937/reC%2B%2B1.htm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동향」- 최성운,도흥석,계원경(한국정보과학 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
· 「분산 개발 환경에서의 객체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김상욱, 진윤숙(한국정보 과학회 정보과학 회지 제14권 제10호 1996.10)
·「알기쉬운 C언어」저자 - 이광형 교수(KAIST 한국과학기술원) 흥률과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