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고도를 기다리며
- 최초 등록일
- 2003.10.05
- 최종 저작일
- 2003.10
- 4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정말 열심히 한 레포트 입니다. 뒤에 저희가 각색(창작)한 대본도 있구요. 점수도 잘 받았던 것입니다. 참고가 많이 되실꺼에요^^
목차
1. 사조분석(부조리극)
2. 작가연구 (Samuel Beckett)
3. 작품의 시대적 배경
4. 작품의 구조분석 (순환구조)
5. 줄거리
6. 등장인물 분석 - 쌍(Couple)으로서의 등장인물
7. 고도의 상징성
※ 참고 (등장인물 분석과 ‘고도’의 상징성에 대한 다른 견해...)
8. Code 분석
9. <고도를 기다리며>를 통하여 본 삶의 부조리
10. 주제
※ 참고 (조선일보 1999년 6월 15일 화요일)
11. 참고문헌 및 싸이트
12. 각색(신세계를 기다리며)
본문내용
끊임없이 기다리는 상황으로 시작되는「고도」는 2막으로 구성되어있는데, 2막이 1막의 장소 시간 인물의 구성을 거의 그대로 반복하고 있는 순환구조의 연속성으로 되어있다. "不條理 연극 중에서 상당한 수는 劇이 시작한 것처럼 정확하게 돌아가 끝을 맺는 순환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이를테면, Godot는 처음부터 두 사람이 고도를 기다리는 상황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시작의 상태가 한 바퀴 돌고 돌아 다시 기다리는 상태로 환원하는 데서 끝이 난다. 1막의 사건 구성을 순서에 따라 살펴보면 먼저 나무 한 그루가 서있는 시골길의 장소와 저녁시간에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가 등장하여 서로 다시 만나 존재의 확인과 고도에 대한 기다림을 확인하고 그 다음 포조와 럭키의 등장, 포조와 럭키가 떠난 후 소년이 등장하여 오늘밤엔 고도가 못 오고 내일은 꼭 오겠다는 말을 전하고 나가면 순식간에 달이 떠오른다. 그리고 에스트라공이 나무를 보며 자살하려고 끈 이야기를 하자, 블라드미르가 떠나자고 하면서 무대 위 나무 옆에서 움직이지 않고 끝나는 장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고도를 기다리며 / 사뮈엘 베케트 [저] ; 오증자 옮김. 서울. 민음사, 2001
◆「고도를 기다리며」의 작품 분석 및 방법론 :Motivational Unit방법을 중심으로/유승희
◆ 연극 언어로서의 제스처(gesture)에 관한 연구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고도
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를 중심으로/오동일 /단국대학교대학원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부조리성 연구 :언어와 행위를 중심으로/한은희/중앙대학
교대학원
◆『고도를 기다리며』에 나타난 부조리 양상/심명화/수원대학교 대학원
◆ http://my.netian.com/~sretre7/godot.html
◆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id=12735
◆ http://members.tripod.lycos.co.kr/nestie1/frame.htm
◆ http://www.clownmime.co.kr/menu0508.htm
◆ http://www.drama21c.net/newadds/esslin1.htm
◆ http://www.jbs.co.kr/
◆ http://www.kifv.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