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가상현실의 응용과 향후전망
- 최초 등록일
- 2003.10.0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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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R의 개요
2. VR의 분류
3. 가상현실 시스템
4. 가상현실의 응용
5. 가상현실의 향후전망
본문내용
1. VR의 개요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이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컴퓨터로 창조된 가상의 장소를 실제처럼 느끼면서 자신의 의도대로 탐색 및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두개의 주요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로 나타낼 수 있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화학자는 화학 방정식에 따라 3차원으로 구성된 가상 분자모델을 가지고 실제 화학 반응을 지켜볼 수 있고, 건축가는 청사진에 따라 건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가상의 건축물을 만들어 그 내부를 실제처럼 살펴볼 수 있다.
두번째 요소는 인터페이스, 주로 하드웨어와 관련된 요소이다.
제대로 된 가상현실의 특징은 일상적으로 느끼고 보는 현실세계와 거의 구별이 안되는 3차원 인터페이스로 되어있다. 그 인터페이스가 현실세계와 닮아 있을수록 더 나은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2. VR의 분류
1) 시스템 환경에 따른 편의적 구분
가. Immersive VR
HMD, Data Glove, 3D Position Tracking, 3D Audio 등과 같은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여 시각, 촉각, 청각등의 감각을 느끼도록 한다. SF류의 영화속에서 그 응용효과를 볼 수 있고, 특히 의료분야쪽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가장 이상적인 VR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나 비싼 가격과 사용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반에게는 아직 대중화 되지 못하고 있다.
나. Third Person VR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된 자신과 컴퓨터상의 모델링 기법을 응용해서 가상공간을 실제로 걷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방송사의 일기예보나 개표방송등에 응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또한 일반 개인이 직접 이용하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