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이론] Max Horkheimer의 비판이론
- 최초 등록일
- 2003.10.09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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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I. 호르크하이머 [Max Horkheimer, 1895 ~ 1973]는 누구인가??
II. 프랑크푸르트학파 [Frankfurter Schule]
III.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과 Max Horkheimer
1. '비판'의 의미
2. 비판이론의 기원
3. 비판적 이론의 특징
4. 후기 Horkheimer
IV. 전통이론과 비판이론
결 론
본문내용
I. 호르크하이머 [Max Horkheimer, 1895 ~ 1973]는 누구인가??
독일의 철학자, 사회학자. 철학, 사회학에서 활동을 했고, 주요저서로, <편견연구(偏見硏究)>가 있다.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공부한 후, 1925년 I.칸트에 관한 논문으로 교수자격을 얻었다. 1930년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철학교수가 되어 대학 부속 사회문제연구소장을 지냈으며, E.Fromm, H.Marcuse 등과 프랑크푸르트학파를 이루었다. 나치스 정권 수립 후에는 스위스로 이주했다가 미국으로 망명,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로 되돌아왔다. 미국 체류 중 T.W.Adorno와 함께 한 인종적 편견의 연구는, 인종적 편견을 의식의 심층에까지 추구한 점에서 사회심리학사상 하나의 금자탑을 이루었다. 연구의 성과는 5권의 <편견연구(偏見硏究)>에 나타나 있다. 사상적으로는 사회민주주의자이며, 학문적으로는 헤겔 철학의 소양과 정신분석학의 지식을 결합시킨, 현대의 특색 있는 사회과학자였다.
II. 프랑크푸르트학파 [Frankfurter Schule]
Max Horkheimer가 지도하기 시작한 후의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에 참가한 여러 학자들과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재건된 동 연구소에서 배출된 제2세대의 연구자를 포함 총칭(總稱)한 것을 뜻한다. T.W.Adorno, H.Marcuse, E.Fromm, W.Benjamin, F.L.Neumann 등을 비롯하여 제2세대 연구자인 J.Habermas, A.슈미트 등이 포함된다. 그들은 정통파 Marx주의의 교조주의(敎條主義)에 반대하면서도, 어떤 의미에서든 Marx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S.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나치스로부터 탈출, 미국으로 망명한 후에는 기관지 《사회연구》를 통하여 파시즘에 대한 사상적 저항을 관철하였고, 《권위와 가족》(1938) 《권위주의적 퍼서낼리티》(50) 등의 뛰어난 공동연구를 이룩한 외에, 서유럽 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省察), 예컨대 《계몽의 변증법(辨證法)》(48)을 시도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관리사회(管理社會)의 문화라든가 지배적인 실증주의에 날카로운 비판을 가했고, 60년대의 국제적인 학생소요 때에는 마르쿠제를 비롯하여 신좌익적(新左翼的)인 현대사회비판론(現代社會批判論)으로 일약 각광을 받았다. Adorno의 《부정적 변증법》(66),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41), 노이만의 《비히모스》(42), Marcuse의 《1차원적 인간》(64), Habermas의 《이론과 실천》(63) 《인식과 관심》(68) 등은 이들 연구성과의 일부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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