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이버 커뮤니티 개요
3. E-biz 수익모델로서의 커뮤니티
4. 새로운 사이버 커뮤니티 모델
5. 결론
6. Reference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의 도래와 함께 일상의 모든 것들이 인터넷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학교, 회사, 쇼핑몰, 아이들의 놀이터 심지어는 사람들의 모임까지도 온라인 상으로 옮겨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제 다른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굳이 전화를 하고, 시간을 정하고, 약속 시간을 확인하고, 다시 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리면서 약속한 장소로 나가지 않아도 된다. 단지 장소가 어디든 컴퓨터 앞에 앉아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연결을 통해 곳곳에 산재하는 커뮤니티에 접속만 하면, 그 곳에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 곳에는 네트워크가 닿는 곳이면, 그 어떤 곳에 있는 사람이든 같은 관심과 같은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넘쳐난다.
그러나 이러한 온라인 커뮤니티가 등장한 것은 비단 인터넷의 등장과 동시라고 할 수 없다. 그 이전의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와 같은 VT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생겨났었다. 사람들은 새로운 변화에 환호했고, 거기에 빠져들었다. 현실에서는 만나기 힘들었던 다수의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같은 관심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꿈과 같은 일이다. 세수를 하고, 옷을 갖춰 입고, 힘들여 약속장소에 가지 않아도 언제든 사람들을 만나고,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신나는 일이다. 사람들은 기꺼이 사용료를 지불했고, 업체는 수익을 냈다. 서비스 제공 기업은 수익을 낼 수 있었다. 확실한 수익 모델이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그런 모임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속감과 공감대 그리고 연대감을 쉽게 떨쳐낼 수 없었다. 통신 서비스 제공기업의 수익은 바로 이 곳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이 등장했다. 그리고 각종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기 시작한 것이다. VT의 파란 화면과 하얀 글자가 주는 단조로움과는 거리가 먼 형형 색색의 글자들과 True color의 그림 그리고 소리와 동영상을 통한 강력한 멀티미디어 환경이 사람들을 유혹했다. 사람들은 떼를 지어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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