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변천사] 문예사조의변천사
- 최초 등록일
- 2003.10.18
- 최종 저작일
- 2003.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문예사조의 개념
Ⅱ. 문예 사조의 근원
Ⅲ. 서양 문예 사조의 변천
1. 고전주의(Classicism)
2. 낭만주의(Romanticism)
3. 사실주의 (Realism)
4. 자연주의(Naturalism)
5. 상징주의(Symbolism)
6. 다다이즘(Dadaism)
7 초현실주의(Surrealism)
8 주지주의(Imagism)
9. 심리주의
Ⅳ. 우리나라의 문예 변천사
1. 계몽주의
2. 유미주의
3. 퇴폐주의
4. 낭만주의
5. 사실주의
6. 자연주의
7. 목적주의
8. 주지주의(모더니즘 ; Modernism)
본문내용
1. 고전주의(Classicism) ; 17∼18세기'시학'에 대한 세밀한 주석과 함께 출발된 것으로서,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 작품들을 모범으로 삼고 거기에 들어 있는 공통적인 특징들을 재현하려는 경향.
⑴ 특징 : 개인의 자유 분방한 재능의 발휘보다는 조화, 균제(均齊), 전아(典雅) 등 형식적 조화와 완성의 미를 추구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⑵ 18세기말에 낭만주의에 의해 막을 내린 후, 20세기 초 영국에서 흄, 엘리어트 등 주지파에 의해 부분적으로 재현되었으며 이를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라 부른다.
⑶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괴테의「파우스트」, 단테의「신곡」, 라신의「소송광」, 몰리에르의「수전노」.「인간 혐오」, 벤존슨의「말 없는 여자」, 실러의 「군도」, 드라이든의 「경이의 해」, 세익스피어의「햄릿」.「오델로」등
참고 자료
문예사조사 이선영저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