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의 성령론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10.20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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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정성 많이 들인 논문입니다. 내용 괞찮을 거예요. 참고해 보셔도 후회 않하실 거라 자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 요한의 성령론의 구조 이해
Ⅱ. 본론 - 파라클레토스를 중심으로 한 요한의 성령론 이해
1. 요한의 성령론의 성격 고찰
2. pneu/ma(프뉴마)의 용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요한의 성령론의 구조 이해
3. 요한의 성령론의 핵심 - para,klhtoj(파라클레토스) 성령론
3-1. 파라클레토스의 어원적 의미 고찰
3-2. 다락방 강화에 나타나는 보혜사에 대한 언급들
3-3. 파라클레토스에 대한 브라운과 홀베르다의 연구 이해
3-4. 파라클레토스의 성령론의 공헌
Ⅲ. 결론
본문내용
3. 요한의 성령론의 핵심 - 파라클레토스(para,klhtoj) 성령론
요한에 의하면, 성령은 그리스도의 신자들의 일상적 삶을 지속시키기 위해 교회 일반에 그 약속된 보혜사로서 주어진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즉 예수께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신 후 그의 이름으로 보내시겠다고 약속한 영이신 것이다.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해서 그렇게 큰 감동으로 다가오지 못하는 이 보혜사의 개념이 실은 당시 기독교 교회에 엄습해 오고 있던 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영원한 하나님의 교회에 생명력과 역동성을 불어넣어 주었던 개념이라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이러한 보혜사 성령의 약속을 언급한 고별담화내의 구절들은 크게 세 곳(14:16-26; 15:26-27; 16:7-15)에서 발견되는데, 요한은 예수께서 부활하시고 세상을 떠나신 후에 활동하시는 ‘성령’(14:26), ‘진리의 영’(14:17; 15:26; 16:13)이 ‘보혜사’로 활동하실 것이라고 말한다.
3-1. 파라클레토스의 어원적 의미 고찰
요한복음이 나머지 세 복음서들과 두드러진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성령의 활동과 사역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다. 요한복음의 특징은 ‘성령’이란 술어가 다른 복음서들보다 요한복음에 상대적으로 훨씬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는 점뿐만 아니라 성령을 법률적 배경에서 나온 “보혜사” (para,klhtoj) 라는 술어와 관련시켜 이해하려는 점에서 발견된다.
참고 자료
1. 번역 서적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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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요아킴 예레미아스. 신약신학. 정광욱역. 엠마오. 1992
6) 스티븐 S. 스몰리. 요한신학. 김경신역. 풍만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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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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