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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 의상] 조선시대 유교사상과 복식발달 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03.10.21
최종 저작일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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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복식에서 유교의 영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조선시대 복식에 나타난 유교사상
1. 조선시대의 유교사상 개관
2. 유교와 조선시대 문화

III. 조선시대 복식 발달의 특징
1. 제도복식 발달
2. 의례복식 발달
3. 규범 중시

IV. 조선시대 복식의 사상적 접근
1. 복식금제에 나타난 유교사상
(1) 신분계급적 측면
(2) 사치규제적 측면
(3) 중국에 대한 사대적 측면
2. 음양오행에 나타난 사상적 요소
(1) 음양오행사상
(2) 의복에 나타난 음양오행사상
3. 유가복식(심의)에 나타난 사상적 요소
(1) 관례
(2) 혼례
(3) 상례
(4) 제례

V. 조선후기 실학사상의 대두와 유교사상의 약화
1. 실학사상의 대두
2. 실학에 나타난 복식관

V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복식은 시대를 반영하는 문화현상의 한 요소로 그 시대의 정치․경제․사회 등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그러므로 복식은 당연히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게 된다.
조선시대는 절차와 격식을 중시하는 예사상을 숭상했다. 따라서 의식을 행할 때에는 신분에 따라 또는 절차에 따라 예를 갖추어 행하게 되고 복식은 그 예를 갖추는 최상의 수단이 된다.
특히 조선왕조는 유교사상을 통치이념으로 삼은 봉건적인 중앙집권체제의 엄격한 신분계급의 사회였다. 따라서 복식자체에도 계급성을 갖게 되어 상하․존비․귀천의 이원적 구조를 갖게 되었고 이와 같은 구조는 신분에 따라 강압성을 띄게 되어 복식금제로 나타났다. 이것은 숭유의 실천덕목을 국제로 삼고 출발한 예사상과 사치를 금하고 검박을 숭상하는 기복사상 등 여러 사회적인 요인들과 연관을 맺고 다양한 금제의 양상을 초래한다.
우리나라는 중국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왔는데 복식면에서도 중국의 의장문물을 유입하여 기본으로 삼고, 관복을 화제로 고쳐 복식제도상 이중구조를 이루었으므로 중국에 대한 사대적인 측면이 많았다. 신분적 우위와 경제적 여유를 이용하여 사치성향이 고조되어가는 상황에서 외국산물에 대한 금제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사대성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후기에 실용성과 현실성에 중점을 둔 실학사상의 도입과 더불어 복식에도 간소화와 실용화 경향이 일어났는데, 이러한 의식은 개화사상과 연결되어 복식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우리 복식이 서역복식과의 이중구조를 이루는데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복식이 사회적 배경을 기본 축으로 하여 그 시대적 상황을 반영함으로써 지니는 의의를 살펴보고, 복식의 이면에 저류하고 있는 사상적인 요인이 의복의 유형과 착용양상에 어떻게 작용하였는가를 규명해 보겠다.

참고 자료

1.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1995, 22권
2. 유송옥, 『한국복식사』, 수학사, 1999
3. 琴章泰, 『유교와 한국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0
4. 김영숙, 『한국복식문화사전』, 미술문화, 1998
5. 이선재, 『조선시대 유교사상과 의례연구 : 남자포를 중심으로』, 세종대 박사논문, 1990
6. 김정자, 『심의제도의 의의 고찰 : 유교경전을 중심으로』, 복식학회지, 1991
7. 임재영, 『유교가 조선시대 복식발달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 논문집, 1998
8. 이선재․양경애, 『조선조 실학사상에 나타난 복식관』, 복식학회지, 1992
9. 노주연, 『조선시대 궁중과 사대부의 혼례절차와 혼례복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2001
10. http://www.koreandb.net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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